2013년 12월 9일 월요일

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

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
[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hwp


목차
Ⅰ. 단원소개
1. 단원 선정 이유
2. 교과서 분석 문제점 및 대안
(1) 기존 교과서 분석
(2) 교과서 문제점 및 대안

Ⅱ. 재구성
1. 재구성의 방향
2. 재구성의 실제
3. 약안 및 세안




참고문헌


본문
Ⅰ. 단원소개

1. 단원 선정 이유

문자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로써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쓰이고 있다. 현대에 와서 문자는 픽토그램, 타이포그래피 등 여러 형태로 미술에서 다뤄지며 좀 더 아름답고 세련되어지고 있다. 그 세련됨은 단순히 문자를 꾸민 것에 그치지 않고 좀 더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까지 겸한 것으로 더 의미가 있다.
우리 조는 단순히 무언가를 만들고 꾸미는 데 그치지 않고, 만들고 꾸미는 것이 문자와 결합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전달 기능까지 한다는 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문자와 초대장’ 단원의 목표는 ‘(1)문자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임을 알아보자, (2)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해 알아보자‘이다. 이는 현대에 와서 계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자의 기능으로써, 꾸미기 활동과 결합하여 현대에 맞게 재구성한다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초등학생들은 이를 통해 문자의 기능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자를 꾸밀 수 있게 도안하고 다양한 재료를 찾아보고, 꾸미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주고, 의사 표현 능력까지 길러줄 수 있다고 본다.

2. 교과서 분석 문제점 및 대안

(1) 기존 교과서 분석

1) 단원명: 9. 문자와 초대장
2) 대상학년 : 3학년

3) 단원개관
문자는 정보를 담는 그릇으로 생각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오늘날의 광고는 글자 자체만을 가지고 이미지를 형성한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에서 문자의 역할은 중요하며, 생활에서 전달 효과를 높여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문자와 초대장을 수집 ․ 분류해보고,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시각 디자인을 이해하게 하며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3학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문자의 표현은 부담 없이 자유롭게 형과 색을 장식적으로 꾸미는 그림 문자 중심으로 하며, 조상들의 그림 문자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 초대장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보내는 활동을 통해 서로의 따뜻한 정을 느껴 보도록 지도한다.

4) 단원 목표
(1) 문자와 초대장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이해한다.
(2)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을 고려하여 문자와 초대장을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다.
(3) 완성된 문자와 초대장을 살펴보며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5) 단원 계획
차시
제재
준비 활동
준 비 물
6
여러 가지 문자와 초대장
감상하기
•교사 : 글씨 그림, 초대장 감상 작품을 준비한다. 기본 색채 안내 자료도 준비한다.
•학생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양의 문자, 초대장을 수집한다.
•교사 : ‘효’에 대한 글씨 그림 설명 자료, TP자료
•학생 : 문자와 초대장 모은것, 가위, 풀, 도화지, 사인펜, 마커펜, 연필 등
문자꾸미기
•학생 : 전 차시에 제작한 모둠별 문자 모음집과 각자 꾸미고 싶은 재료를 준비한다.
•학생 : 문자 모음집, 가위, 풀, 도화지, 사인펜, 4B연필, 색종이, 색연필, 마커펜, 물감, 납작붓(가는 붓, 넓은 붓), 색지 등
초대장꾸미기
•학생 : 제작한 모둠별 초대장 모음집과 각자 꾸미고 싶은 재료를 준비한다.
위와 동일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학생 : 만든 작품과 발표 내용을 준비한다.
•학생 : 모둠별 완성 작품



(2) 교과서 문제점 및 대안

첫째 문자를 꾸미는 활동과 초대장 만들기의 연결성이 부족하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과서를 보았을 때 ‘문자와 초대장’이란 단원 안에는 연결성이 부족함을 발견했다. 단원 계획을 살펴보면 ‘①여러 가지 문자와 초대장 감상하기->②문자꾸미기->③초대장 꾸미기->④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이다. 이 때 ’문자 꾸미기‘에서 ’초대장 꾸미기‘와의 연결성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이 단원의 목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이 단원의 목표는 ‘(1) 문자와 초대장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이해한다. (3)완성된 문자와 초대장을 살펴보면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이다. 즉 이 단원에서는 문자와 초대장 모두에서 시각적인 전달 기능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제 교과서에 제시된 초대장을 보면 문자를 꾸민 것이 아닌 기존의 문자를 그대로 쓴 후 그 주변을 꾸밈을 알 수 있다. 교사용 지도서에 나온 수업 전개를 살펴보자


본문내용
성의 방향
2. 재구성의 실제
3. 약안 및 세안
참고문헌
Ⅰ. 단원소개
1. 단원 선정 이유
문자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로써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쓰이고 있다. 현대에 와서 문자는 픽토그램, 타이포그래피 등 여러 형태로 미술에서 다뤄지며 좀 더 아름답고 세련되어지고 있다. 그 세련됨은 단순히 문자를 꾸민 것에 그치지 않고 좀 더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까지 겸한 것으로 더 의미가 있다.
우리 조는 단순히 무언가를 만들고 꾸미는 데 그치지 않고, 만들고 꾸미는 것이 문자와 결합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전달 기능까지 한다는 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문자와 초대장’ 단원의 목표는 ‘(1)문자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임을 알아보자, (2)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해 알

참고문헌
미술 : 교과서. 한국. 교육부

미술 : 교사용지도서. 한국. 교육부

초등 미술과 교육학.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권준범(2005) 초등미술과 교수 방법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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