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론실버산업 현황과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및 향후전망(A+리포트)
목차 Ⅰ. 실버산업의 개념 1. 실버산업의 정의 2. 등장배경 3. 실버산업의 특징 4. 실버산업의 유형 Ⅱ. 노인(老人)의 특성 1. 노인기의 특성 2. 노인인구의 특성 3. 노인생활의 특성 Ⅲ.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 1. 노인의 욕구 2. 노인소비자의 욕구 3.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4.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5. 마케팅믹스 전략 (4P Strategy) Ⅳ. 실버타운 1. 실버타운의 등장 배경 2. 고령인구상품구매비율 분석 3. 실버산업 시장규모 분석 4. 실버타운의 입지적/유형적 특성 5. 주거형태에 따른 개발유형 및 특성 6. 비용부담 형태에 따른 특성 7. 실버타운사례 분석 8. 기타사례 분석 및 시사점 Ⅴ. 결론 1. 기업들의 실버산업에 대한 시각변화 2. Blue Ocean으로써의 실버산업 3. 실버산업의 향후 전망 4. 결론 본문 노인소비자의 특성 4.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노인소비자의 특성을 이해 & 마케팅 전략 수립 -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경직성, 소극성)을 이해하고 마음을 다하는 서비스 제공. - 경직성과 소극성이라는 특성으로 노인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 구매시 의사결정이 늦어지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노인소비자의 진의 및 필요(Needs)파악 타인으로 부터의 존중과 연장자로서의 대접 욕구 - 자기만의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느낌은 노인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인. 노인소비자의 다양성 - 60여년 이상의 개인적,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에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구조도 매우 다양하고 편차도 큼. → 수요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 개발과 섬세하고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필요.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복지적 경영철학 - 실버산업이란 기업으로서 이윤추구를 최종 목표로 하면서도 사업방식에 있어서 여론과 국민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다양화된 노인욕구에 부응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경영이념과 철학의 정립 필요. 5. 마케팅 믹스 전략 (4P Strategy) 1) 제품전략 (Product) - 고령자는 일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충족감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보다 높은 차원의 서비스, 특히 최상급 욕구인 건강, 생명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필요. - 고령자의 생활수요는 개성화, 다양화 예상. - 고급품, 진품(Genuine)을 찾는 경향이 커짐. - 개인의 다양한 기호, 선호도, 심신의 부자유의 정도 등 특정한 욕구에 대응한 제품전략 필요. - 실버시장은 여성이 주도. - 일상의 구매결정권을 여성이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음. - 여성소비자의 구전효과가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 - 여가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보다 시간을 충실하게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가 수요가 많음. - 조심성 및 경직성으로 인해 단순한 기능의 제품의 제공이 바람직. <중략> 본문내용 비자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 Ⅳ. 실버타운 Ⅴ. 결론 실버산업의 정의 등장배경 실버산업의 특징 실버산업의 유형 노인기의 특성 노인인구의 특성 노인생활의 특성 노인의 욕구 노인소비자의 욕구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믹스 전략 (4P Strategy) 실버타운의 등장 배경 고령인구상품구매비율 분석 실버산업 시장규모 분석 실버타운의 입지적/유형적 특성 주거형태에 따른 개발유형 및 특성 비용부담 형태에 따른 특성 실버타운사례 분석 기타사례 분석 및 시사점 기업들의 실버산업에 대한 시각변화 BlueOcean으로써의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향후 전망 결론 CHAPTER Ⅰ. 실버산업의 개념 1. 실버산업 (Silver Industry)의 정의 2. 등장배경 3. 실버산업의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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