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일본의 통상관계 미일 자동차무역
[미국과 일본의 통상관계] 미일 자동차무역[1].hwp |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Ⅱ. 오늘날 美國 자동차 시장 현황 1. 미국 자동차 시장 및 일본자동차의 현주소 2. 일본자동차의 미국 현지생산 동향 3. 미국자동차 시장 점유율 상승이유 Ⅲ. 1980년 美, 日 자동차 무역 협상 1. 美, 日 자동차 무역 분쟁 발생 배경 2. 자동차 무역 협상 내용 및 결과 Ⅳ. 1995년 美, 日 자동차 무역 협상 1. 美, 日 자동차 무역 분쟁 발생 배경 2. 자동차 무역 협상 내용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1. 일본과 미국 2. 우리가 배울 점 본문 Ⅰ. 서 론 1. 주제선정 동기 - 현재 GM, 포드, 크라이슬러 미국 자동차 3대 제조회사 위기의 직접적인 계기는 세계적 금융위기 및 비효율적이고 비용부담이 큰 노조 등의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미국 내수 시장에서 일본 자동차에게 밀렸다는 데에 있다. - 일본의 對美 수출은 만성적으로 수입량의 2배에 가까운 흑자를 기록하는 가운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각 1, 5위 일 정도로 자동차 산업이 美, 日간 무역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 따라서 한정된 시간 내에 방대한 양의 美, 日 무역 전체를 전체적으로 훑어보는 것 보다는 자동차 무역이라는 중요 분야를 통해 보다 구체화된 정보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국제통상관계론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美, 日간 통상 관계를 공부하여 우리나라가 배울 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짚어보았다. - 이하에서는 오늘날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1980년, 1995년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 무역협상의 발생 원인과 협상 내용 및 그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오늘날 美國 자동차 시장 현황 1. 미국 자동차 시장 및 일본자동차의 현주소 -현재 미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순서대로 보면 1위가 GM(美)이고 그 뒤로 도요타(日), 포드(美), 크라이슬러(美), 혼다(日), 닛산(日), 현대(韓; 7위) 폭스바겐(獨), 기아(韓; 9위) 등이 위치하고 있다. <미국자동차 시장 점유율> - 거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한 미국 자동차산업은 생산 및 판매 규모에서 부동의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하지만 최근 지속적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듯이 GM포드다임러크라이슬러 등 이른바 미국 자동차업계 ‘빅3’의 악전고투는 미국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자동차 업계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 2007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는 도합 16,153,952대의 차량이 판매되었고, 이는 2006년 말 우리나라에 등록된 총자동차 수(16,428,177대)와 거의 비슷한 수치이다. -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은 역시 픽업트럭이다. 픽업트럭 구매자 층은 보수적인 성향이 조금 있어서 아직까지도 미국 메이커의 강세가 유지되고는 있으나, 일본 메이커들이 미국에서 조립하는 방법으로 25% 의 과세를 우회하여 본격 진출한 이래 시장이 점점 잠식당하고 있다. - 일본의 대미 수출은 2007년 하반기 들어 주력인 자동차 수출이 감소하면서 수출증가율이 마이너스로 전환되었으며 그 마이너스 폭은 2008년 들어 석유제품 및 전자부품의 감소까지 겹쳐 더욱 확대됐다. - 그러나 자동차의 수출 감소는 미국 경제 침체 및 가솔 본문내용 의 현주소 2. 일본자동차의 미국 현지생산 동향 3. 미국자동차 시장 점유율 상승이유 Ⅲ. 1980년 美, 日 자동차 무역 협상 1. 美, 日 자동차 무역 분쟁 발생 배경 2. 자동차 무역 협상 내용 및 결과 Ⅳ. 1995년 美, 日 자동차 무역 협상 1. 美, 日 자동차 무역 분쟁 발생 배경 2. 자동차 무역 협상 내용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1. 일본과 미국 2. 우리가 배울 점 <국제통상관계론> 『 미국과 일본의 통상관계 』 - 美, 日 자동차 무역 - Ⅰ. 서 론 1. 주제선정 동기 - 현재 GM, 포드, 크라이슬러 미국 자동차 3대 제조회사 위기의 직접적인 계기는 세계적 금융위기 및 비효율적이고 비용부담이 큰 노조 등의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미국 내수 시장에서 일본 참고문헌 - 한국무역협회, http:// www.kita.net - 코트라(KOTRA), http:// www.kotra.or.kr - 한국은행, http://www.bok.or.kr - 일본자동차공업협회(JAMA),http://www.jama.or.jp - 한국무역협회 워싱턴/뉴욕지부, http://us.kita.net - 한국무역협회 도쿄지부, http://www.kofec.or.jp - 연합뉴스보도자료,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과제」, 2008. 6. 1 - 한국무역협회 뉴욕지부,「 미 자동차 Big3 구제금융 요청 현황 및 시사점 」, 2008.11.24 - 財務省 (일본 재무성), http://www.mof.go.jp - Jetro(일본무역진흥기구), http://www.jetro.go.jp - Ford Motor Company,http://www.ford.com - Chrysler, http://www.chryslerllc.com - General Motors, http://www.gm.com - Lexus, http://www.lexus.com - Infiniti, http://www.infiniti.com - Honda Motor, http://automobiles.honda.com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