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미국의 헤드스타트와 유사한점 Ⅱ 본론 1. 신체운동ㆍ건강 활동유형과 지도상의 유의점 1) 신체 인식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유아기때 신체활동이 왜 필요한가 2)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유아기때 필요한 영양분 3)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4) 건강하게 생활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소아비만 예방 5) 안전하게 생활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의사소통 활동유형과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와 아동의 자연스런 의사소통 1) 듣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말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읽기 및 지도상 유의점 4) 쓰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사회관계 활동유형과 지도상 유의점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정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및 지도상 유의점 4)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5) 사회에 관심 갖기 및 지도상 유의점 4. 예술경험 활동 유형과 지도상의 유의점 1) 아름다움 찾아보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예술적 표현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예술 감상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5. 자연탐구 활동 영역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수학적 탐구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과학적 탐구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누리과정이라는 것은 최근에 생긴걸로 외국에서 일하는 헤드스타트랑 비슷하다. 미국은 소득이 없는 자에게만 나누워 줬지만 우리나라는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가정에게 그 기회를 주고 있다. 이것은 장점과 단점을 가진 양날검 같지만, 이걸 이용해서 부당이익을 취하는 가정이 있는 반명 정말 절실히 필요한 사람이 있다. 누리과정 말이 좋아서 그렇지만 미국의 헤드스타트를 보면 그 배경은 미국 정부는 1964년 불우아동에게 가난이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방지하고 교육의 기회균등을 주기 위하여 경제기획(Economic Opportunity Act)을 제정하였다. 다시 자세히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미국은 우리나라와는 대조적 일만큼 많은 돈을 투자하고 또, 그 효과로 인해 거둬들이는 이익 또한 많다고 한다. 미국은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를 통해, 빈곤층의 자녀들이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고 빈곤하게 살아가면서 일으키는 사회적인 문제들을 종단적, 횡단적으로 연구하였다고 한다. 작게는 단기적으로 몇 년 크게는 그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까지 연구를 하였는데, 예를 들자면 빈곤층 아이가 문제를 일으켜 교도소에 가게 되었을 경우, 교도소는 국가의 돈으로 운영되고 있고, 그 빈곤층 아이에게 소요되는 비용과 빈곤층 아이들이 교육을 받아 제대로 된 올바를 사회인이 되었을 때 드는 비용을 연구한 결과 후자쪽이 비용이 덜 들고 국가적 차원에서 이득이라는 연구가 나왔다고 한다. . 1) 신체 인식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감각기관을 충분히 활용하여 자기 몸의 특성을 이해하고 움직이는 경험이 중요하다. 감각능력과 감각기관을 활용하고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신체 인식하기의 내용은 미세한 감각적 차이를 구분하는 ‘감각능력 기르기’,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하고,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인식하는 ‘감각기관 활용하기’,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이는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로 구성된다. 이 때 교사는 유아에게 신체의 구조, 신체 부위의 명칭, 신체 각 부위의 역할 등에 대해 지도함으로써 유아가 자기 신체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2)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영양 공급은 중요하다.
유아들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3대 열량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그 외 무기질과 비타민, 물 등이 필요합니다. 탄수화물은 유아가 활동하는 에너지원이며 단백질은 피와 살을 만들고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몸의 구성 성분이 되어주는 지방은 힘과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열을 내 줍니다.
하지만 많이 섭취할 경우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물은 영양소를 전혀 섭취하지 않아도 물만 섭취하면 30~40일간 생명 현상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신체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특히 영아기 체중의 75%, 만 1세가 되면 70%, 성인은 60%가 수분에 해당할 정도로 나이가 적을수록 체중에 대한 수분 함유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수분을 보충하도록 합니다. 무기질과 비타민은 다른 영양소의 작용을 도와주며 신체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아는 필요한 에너지를 식품을 통해 얻습니다. 몸을 가만히 두는 경우가 거의 없는 유아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열량이 필요합니다.
만 3세까지는 1200~1300칼로리, 4세에서 6세까지는 1500~1600칼로리가 필요합니다. 성인 여성이 2000칼로리인 것을 감안하면 어린이들의 필요한 열량이 적지 않은 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유아기의 건강한 성숙을 위해 기본 운동 능력과 기초 체력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들어 사회 및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유아기의 기본 운동 능력과 기초 체력 향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유아기의 기초체력은 기본 운동 기능을 이용한 활동을 통해 향상되면 이후 .
2. 의사소통 활동유형과 지도상의 유의점 의사소통 영역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언어사용을 즐기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된다.
교사와 아동과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1)경청하기 2)교사의 생각 알리기(나 전달법) 3)적극적으로 말하기(대안 찾기) 4)논리적으로 말하기 5)생각확장 시키키 ;의사소통은 쌍방과졍이며 유아와 교사관의 상호작용질에 영향을 주는 방법입니다. 유아교육 지도자들은 그들의 직업과 사회에 대한 공헌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하고,유아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자신들의 장점과 한계를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장점과 한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들의 노력이 끊임없이 이루어 져야할것입니다. 유아의 의견을 경청하고 들은 이야기를 교사의 입장에서 어떻게 논리적으로 말하고 적극적으로 말하여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높이고 생각확장 시키기는가가 교사와 아동과의 바람직한 의사소통이라고 봅니다.
1) 듣기 및 지도상 유의점 듣기는 남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것으로, 먼저 말소리를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를 기초로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로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낱말과 발음에 관심을 가지
본문내용 의점 1) 신체 인식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유아기때 신체활동이 왜 필요한가 2)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유아기때 필요한 영양분 3)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4) 건강하게 생활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소아비만 예방 5) 안전하게 생활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의사소통 활동유형과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와 아동의 자연스런 의사소통 1) 듣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말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읽기 및 지도상 유의점 4) 쓰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사회관계 활동유형과 지도상 유의점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정하기 및 지도상 유의점 3)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및 지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2012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부에서 발간한 누리과정 해설서에 의한것이다. 이것은 미국의 헤드스타트를 따라한 느낌이 강하다. 그리고 몬테소리의 교구활용도 조금 눈에 보이는듯하다. 하나만 보면 그렇구나 하겠지만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본다면 귀걸이 코걸이 놀이하는거 같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