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일 목요일

기상조건의 변화와 대기오염

기상조건의 변화와 대기오염
기상조건의 변화와 대기오염.hwp


목차
1. 들어가며
2. 풍향과 풍속
3. 수직방향의 온도 분포


본문
3. 수직방향의 온도 분포

지표로부터의 5-6km의 수직방향에 따르는 기압차는 약 500mb이며 이 값은 지표면상의 기압차보다는 매우 크다. 지표면상의 기압차는 일반적으로 160km당 약 5mb보다 작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수직거리에 따르는 기압차는 온도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며 오염물질의 분산과 매우 깊은 관계를 나타낸다.
즉 건조된 공기는 100m 상승함에 따라 약 1oC씩 온도가 강하된다고 언급하였다. 실제적인 온도체감율은 100올라감에 따라 1oC보다 적은 경우, 큰 경우, 또한 유사한 경우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온도의 체감율이 큰 경우에는 공기의 밀도가 주위의 공기보다 적게 되어 상승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이때에는 배출된 오염물질이 상승하게 된다. 만약 공기의 체감율이 100m당 1oC 혹은 이보다 작은 경우에는 주위의 공기와 비교할 적에 밀도가 같거나 혹은 커서 이 공기는 상승시켜 주더라도 원위치로 돌아오게 된다. 그림 2.3과 같이 실제적인 대기에는 과단열(superadiabatic), 중립(neutral), 말단열(subadiabatic), 역전(inversion)의 현상이 일어난다. 과단열체감이라 함은 온도의 체감율이 단열체감율보다 큰 경우이며, 작은 경우에는 말단열체감이라고 한다.

중립은 단열체감과 평행한 경우이며, 높이에 관계없이 온도가 일정한 경우를 등온이라고 한다. 과단열체감인 경우는 복사열이 강하게 작용하거나 혹은 찬 공기가 따뜻한 지표상을 흐를 때에 형성된다. 이 경우에 있어서의 온도의 변화는 -1oC/100m보다 크게 된다. 이러

본문내용
의 배출허용 가능한 량의 결정
(2) 대기오염 조사의 계획 및 자료분석 관계
(3) 비교적 오염이 심한 지역의 추정
(4) 배출시설의 위치 결정
(5) 굴뚝의 설계등에 기초적인 해답을 주는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지표로부터 약 500-700m의 범위 내에서 풍향은 거의 기압선과 평형을 이룬다. 또한 지표에 가까워 질수록 지표상의 구조나 구조물에 따른 마찰로 말미암아 그 풍향이 달라지게 된다. 고기압에서의 풍향은 시계방향의 접선 방향으로 불며 저기압에서는 반시계방향의 내부로 향한다.
만약 풍향이 어느 기간 동안 일정하게 계속되건 혹은 저기압이 일정기간 동안 어느 지역에 고정되어 있으면 오염물질의 분산이 없어 여러가지 공기 오염문제가 크게 대두되게 된다. 특히 공기가 완전한 고정상태로 있는 경우에 있어

하고 싶은 말
기상조건의 변화와 대기오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