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4일 토요일

H&M 마케팅 성공사례

H&M 마케팅 성공사례
H&M 마케팅 성공사례.hwp


목차
Ⅰ. 요 약 문

Ⅱ. 서론


2.1 선정동기

2.2 기업소개

Ⅲ. 본론


3.1 외부환경 분석

3.1.1 주요경쟁사(Competitor) 분석

(1) 자라(ZARA)


(2) 유니클로(Uniqlo)

3.1.2 고객(Customer) 분석

3.1.3 산업 분석

(1) 의류업계의 패러다임변화

(2) 스웨덴의 의류산업

3.2 내부여건 분석

3.3 마케팅믹스(4P) 전략

3.3.1 제품전략 (Product Strategy)

(1) 유명디자이너, 유명인사와의 협업(Collaboration)

(2) 2주 이내 짧은 신제품 개발기간

(3) 길게 보는 트렌드와 스피디한 제품개발

3.3.2 가격전략 (Price Strategy)

(1)「Fashion and quality at the best price」의 기업 Motto

(2) 아웃소싱

3.3.3 유통전략 (Place Strategy)

(1) 물 류

(2) 소 매

3.3.4 촉진전략 (Promotion Startegy)

(1) 간 판

(2) 파사드

(3) 쇼윈도

(4) 매장 내부

(5) 광고전략

Ⅳ. 결론

4.1 H&M의 성공요인

4.1.1 유명디자이너, 유명인사와의 협업(Collaboration Marketing)

4.1.2 지속 가능한 경영활동

(1) 친환경 원료

(2) 친환경 생산방식

(3) 친환경 판매와 이용

4.2 본 조의 생각
Ⅴ. 참고문헌
Ⅵ. 부록

6.1 참고 자료


본문
(2) 유니클로(Uniqlo)

- 회사개요

유니클로(Uniqlo)는 일본의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그룹의 지주회사)사의 대표 브랜드 (전체 매출액의 90% 정도)로, 회사명이 시사하듯 ‘시장수요를 제 때 파악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고
싼 값에 입을 수 있는 의류를 공급한다’라는 사업 원칙을 표방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질 좋은 캐주얼을 입을 수 있도록 하는 글로벌 브랜드’를 모토로 국적, 계급, 직업, 학력, 연령, 성별 등을
초월해 옷을 만든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유니클로는 일본의 ‘국민 유니폼’으로 불릴 정
도로 일본 사람을 대표하는 이미지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포브스지에 의해 2009년 일본 최고의 부자로 선정되었다.
유니클로는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을 내포
하고 있다. 부친이 운영하던 양복점(기성복 판매) 점원으로 출발한 야나이 다다시 회장은 일본의 갭(Gap)을 꿈꾸며 1984년 6월 히로시마에 캐주얼 의류매장 유니클로 1호점을 개장하였다. 1991년 ‘패스트 리테일링’으로 회사명을 변경하고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를 일괄 진행하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한 이후, 유니클로는 ‘유니바레 - 어디를 가든 유니클로를 입고 있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큰 인기를 끌며 확장과 성장의 시대를 열었고, 연매출 5,864억엔(약 8조1300억원)의 일본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다.
유니클로가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한 2001년과 2009년은 일본에서 최악의 불황기로 기록되고 있
는데, 이 두 해에 유니클로는 플리스(Fleece)2)와 히트테크(Heattech)라는 역사에 남을 히트작을
성공시킨 바 있다. 플리스(fleece)는 1998년 출시되어 3년간 약 3,700만장이 판매되며 일본 전역에 유니클로 붐을 불러일으킨 열풍의 주역으로, 플리스 캠페인의 대성공은 2001년 매출 4185억엔 달성의 원동력이 되었다. 유니클로는 현재 일본 내에서만 500개가 넘는 점포를 개설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면적이 기본형인 250평 급 외에 500평 및 1000평급 대형점도 포함되어 있다.


- 주요전략

유니클로의 기본 전략방향은 패스트푸드 개념을 패션에 도입한 ‘패스트패션(fast fashion)’으로 요약되며 이는 그룹의 지주회사명이 ‘패스트 리테일링’이라는 점에서도 잘 나타난다. 유니클로의 주요 전략방향은 다음과 같다. 파트너형수직계열화 유통업체로 시작한 유니클로는1990년중국에생산기지를만들면서기획에서생산까지직접담당하는수직계열화체제 즉, SPA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다. 야나이 회장에 따르면 ‘일본소비자에게 세상의 옷이란 값비싼 브랜드의류와 값싼 노브랜드 의류 두 종류 밖에 없는데 결 국 싸고 좋은 옷을 공급하여 성공하기 위해 SPA 체제를 선택했다’고 한다. 그러나 유니클로의 수직적 통합은 ‘make’형. 즉, 자체공장체제가 아니라 ‘파트너’형. 즉, 전략적제휴 체제로 볼 수 있다.생산의 90%를 담당하는 중국을 중심으로 약 70개, 7사의 파트너와


본문내용
최고상위인 기업이다. 매년 10~15% 정도의 점포 수 확장과 더불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현재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까지 그 활동 영역을 점차적으로 넓혀 가는 중이다. 주 타깃층은 15~34세, 중상층의 소비자로서 스타일리시하고 패셔너블한 아이템을 즐겨 구매하는 사람들이다. ‘패션과 품질 모두 가장 좋은 가격(Fashion and quality at the best price)’이라는 모토를 가진 이 브랜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트렌디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글로벌기업으로서 주 경쟁자로는 SPA 브랜드인 자라(ZARA), 유니클로, GAP 등이 있다. 이러한 경쟁상황에서 H&M은 콜라보레이션을 주 전략으로 내세운다. 콜라보레이션이란 협력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유명디자이너, 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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