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1일 토요일

사회복지 청소년 비행과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사회복지 청소년 비행과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사회복지] 청소년 비행과 학교사회복지의 역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1. 청소년 비행의 정의
: 청소년이 반사회적 행위를 하거나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는 것
- 좁은 의미 : 범죄 행위를 제외한 일탈행위
- 넓은 의미 : 범죄행위, 사회규범 및 규칙을 어긴 일탈 행위
- 범죄소년 , 촉법소년 , 우범소년

2. 학교사회복지 개념과 필요성
- 개념 :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돕는 사회복지 실천의 전문 분야
- 필요성
① 심리정서적 요인으로 비행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담기능 중요② 비행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 및 사회적응을 돕거나 예방
③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에 따른 개별적 활동 필요


본문내용
넓은 의미 : 범죄행위, 사회규범 및 규칙을 어긴 일탈 행위
- 범죄소년 , 촉법소년 , 우범소년
2. 학교사회복지 개념과 필요성
- 개념 :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 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 실천의 전문 분야
- 필요성
① 심리정서적 요인으로 비행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담기능 중요② 비행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 및 사회적응을 돕거나 예방
③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에 따른 개별적 활동 필요
Ⅱ. 본론
1. 청소년 비행
(1) 청소년 비행의 현황
① 청소년 범죄율 증가
② 저연령화
③ 청소년 강력범 증가
④ 청소년 범죄 재범 증가 및 재범기간 단축
⑤ 높은 유해매체 경험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