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과 프로젝트 사례 소개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과 프로젝트 사례 소개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과 프로젝트 사례 소개.doc


목차
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개념
1. 개 요
2.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

II. 역사문화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회문화적 배경

III. 철학적 기본가정
1. 접근법 목적
2. 교사의 역할

IV. 교육과정 운영특성
1. 프로젝트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2. 상징화를 통한 다상징화
3.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통한 학습
4. 사회적 상호작용
5. 기록화의 활용

V. 프로젝트 사례

본문
. 유아교육에 대한 구축주의적 시각의 합의를 가지고 다양한 수준에서 교육을 반성하고 있으며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개정작업, 유아가 몰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적 다학문적 접근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롯아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 교사들은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유아들이 기초지식을 이해할 수 있고 동료교사, 교육조종관, 아뜰리에리스타 등 다른 교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확장하거나 이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 논의한다. 체계적인 기록화는 교사로 하여금 교육과정과 학습과정에 대한 확신과 전통의 답습자이기 보다는 연구의 주체로서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자라 될 수 있도록 전문적 성장을 촉진한다.

본문내용
사회문화적 배경
III. 철학적 기본가정
1. 접근법 목적
2. 교사의 역할
IV. 교육과정 운영특성
1. 프로젝트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2. 상징화를 통한 다상징화
3.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통한 학습
4. 사회적 상호작용
5. 기록화의 활용
V. 프로젝트 사례 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개념
1. 개 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밀리아 로마냐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여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

참고문헌
서영숙, (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적용”, 창지사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지옥정, (1997),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레지오 에밀리아 웹사이트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프로젝트 사례도 소개되어 있으니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