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유아교육유아성교육지도, 유아친사회적행동교육지도, 유아놀이교육지도, 유아안전교육지도, 유아언어교육지도, 유아자유선택교육지도 분석

유아교육유아성교육지도, 유아친사회적행동교육지도, 유아놀이교육지도, 유아안전교육지도, 유아언어교육지도, 유아자유선택교육지도 분석
유아성교육지도, 유아친사회적행동교육지도, 유아놀이교육지도.hwp


목차
Ⅰ. 유아성교육지도

Ⅱ. 유아친사회적행동교육지도
1. 친 사회적 행동 지도의 필요성
2. 친 사회성의 발달
1) 애착이론의 관점
2) 인지이론의 관점
3) 사회학습의 관점
3. 친 사회적 행동의 유형
4. 친사회적 행동지도의 방법

Ⅲ. 유아놀이교육지도
1. 놀이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발달
1) 2~3세 유아의 놀이 특징
2) 3~4세 유아의 놀이 특징
3) 4~5세 유아의 놀이 특징

Ⅳ. 유아안전교육지도

Ⅴ. 유아언어교육지도
1. 유아 언어교육의 과정
2.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지도
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
2) 집단활동
3. 유아 언어교육지도의 원리
1) 언어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미술영역
4) 수학과학 영역
5) 쌓기 놀이영역
4. 유아 언어교육지도의 평가

Ⅵ. 유아자유선택교육지도
1. 자유선택교육지도의 사전 계획
1) 놀이 내용 계획
2) 시간 계획
2. 자유선택놀이 지도

참고문헌

본문
Ⅰ. 유아성교육지도
요즘 우리사회에서 성폭력에 대한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유치원에서는 유아를 유괴 또는 성폭력에서 보호하고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며 유아 스스로가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대부분의 유아의 경우 성인이라면 모두 잘 의지하고 믿으며 쓰다듬거나 안아주거나 맛있는 것을 주면 누구에게나 믿고 잘 따르게 된다. 성적 안전에 대해 배우지 않은 아이들은 성폭력적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른다. 용납되는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을 구분하는 것을 유아가 배우지 않았다면 성폭력적 행동도 정상적인 행동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나 교사는 유아들에게 평소와 다른 행동이나 증상을 나타낼 때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여 혹 성폭력의 피해를 당한 유아를 찾아내어 적절한 도움을 빨리 줄 수 있어야 하겠다.
다른 모든 안전사고와 마찬가지로 성폭력사고도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유아에게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특히 신체의 어떤 부분은 아주 개인적인 것이므로 다른 사람이 함부로 보거나 만지지 않게 해야 함을 말해 준다. 또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부당한 요구나 취급을 받았을 때는 즉시 부모나 믿을 만한 성인에게 이야기하게 한다.

본문내용
사회적 행동 지도의 필요성
2. 친 사회성의 발달
1) 애착이론의 관점
2) 인지이론의 관점
3) 사회학습의 관점
3. 친 사회적 행동의 유형
4. 친사회적 행동지도의 방법
Ⅲ. 유아놀이교육지도
1. 놀이의 특징
2. 연령별 놀이 발달
1) 2~3세 유아의 놀이 특징
2) 3~4세 유아의 놀이 특징
3) 4~5세 유아의 놀이 특징
Ⅳ. 유아안전교육지도
Ⅴ. 유아언어교육지도
1. 유아 언어교육의 과정
2.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지도
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
2) 집단활동
3. 유아 언어교육지도의 원리
1) 언어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미술영역
4) 수학과학 영역
5) 쌓기 놀이영역
4. 유아 언어교육지도의 평가
Ⅵ. 유아자유선택교육지도
1. 자유선택교육지도의 사전 계획
1) 놀이 내용 계획
2

참고문헌
김준희(2001) / 엄마 난 어디서 나왔어?, 청어람 미디어
이숙재 / 개정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주영희(1989) /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서울 : 교문사
조남숙(1995) / 성인-유아의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자기조정능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산업안전공단(1996) / 어린이 안전교육지침서, 창원 : 한국산업안전공단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1995) / 유아의 심리, 중앙적성출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