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1일 토요일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괴롭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괴롭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hwp


목차
1. 또래 괴롭힘의 개념

2. 괴롭힘 가해피해 학생의 특성
1) 괴롭힘 가해 학생의 특성
2) 괴롭힘 피해 학생의 특성

3.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영향요인
1) 자아존중감
2) 행동문제
3) 부모와의 관계
4) 친구 지지
5) 교사의 괴롭힘에 대한 지도감독

4. 또래 괴롭힘의 사회복지 실천방안
1) 인간성 교육
2) 아동에 대한 이해
3) 학교에서의 대응
4) 가정에서의 대응
5) 사회에 있어서의 대응
6) 상담활동의 충실과 지역사회와의 연대

◆ 참고자료 ◆

본문
■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하시오

1. 또래 괴롭힘의 개념

또래 괴롭힘은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정적 행동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Olweus, 1987). 여기에서 부정적인 행동이란 어떤 사람이 남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나 고통을 주거나 주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이후에 Olweus(1994)는 또래 괴롭힘에 대한 정의를 보완했는데, 집단 따돌림은 다름의 3가지 특성에 의해 특징이 되어 진다고 하였다. 또래 괴롭힘의 3가지 특성은 공격적인 행동이거나 고의적인 괴롭힘이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힘의 불균형에 의해 특성 지어지는 대인간 관계의 문제로 나누었다.
강진령과 유형근(2000)은 공식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정의된 강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목적이나 만족을 위해 스트레스를 유발할 의도로 저항할 힘이 없는 사람들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언어적으로 반복하여 공격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이춘재와 곽금주(2000)는 또래 괴롭힘 피해유형을 신체적, 언어적, 관계적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신체적 유형은 가해자로부터 맞거나 위협을 당하고 돈이나 물건을 빼앗기는 것을 말하고, 언어적 유형은 욕을 듣거나 심한 놀림을 당하는 경우 또는 신체적 특징이나 외모에 대한 험담을 듣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계적 유형에는 고의로 무리에 끼워주지 않거나 무시하는 것, 나쁜 소문을 퍼뜨려 친구들이 싫어하게 하는 것이 포함된다.

본문내용
부정적 행동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Olweus, 1987). 여기에서 부정적인 행동이란 어떤 사람이 남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나 고통을 주거나 주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이후에 Olweus(1994)는 또래 괴롭힘에 대한 정의를 보완했는데, 집단 따돌림은 다름의 3가지 특성에 의해 특징이 되어 진다고 하였다. 또래 괴롭힘의 3가지 특성은 공격적인 행동이거나 고의적인 괴롭힘이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힘의 불균형에 의해 특성 지어지는 대인간 관계의 문제로 나누었다.
강진령과 유형근(2000)은 공식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정의된 강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목적이나 만족을 위해 스트레스를 유발할 의도로 저항할 힘이 없는 사람들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언어적으로 반복하여 공격하는

참고문헌
강진령(1999)「집단괴롭힘」서울: 학지사
錡錡坤(1998)「괴롭힘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初等敎育硏究 - 전주교육대학교, Vol.9 No.-
이선미(2012)「또래 괴롭힘 피해와 우울, 불안 관계에서 소극/회피적 대처행동과 공격적 대처행동의 매개효과」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장은영(2012)「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귀인 편향과 방관적 태도」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안재진(2001)「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또래에 의한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