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과 영향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과 영향
페스탈로치의유아교육사상.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페스탈로치의 생애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의 생애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적 견해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적 배경
   1) 합자연의 원리
   2) 직관교수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유아교육
  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지식기본요소 설정의 한계
   2) 심리학적인 교수법의 이론의 모순
  5.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실천의 확산
   2) 유아의 가정에 대한 중요성 부각
   3) 현대 유아교육원리의 확산
   4) 아동중심주의 교육 정착
   5) 체험적 학습의 정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론

1. 페스탈로치의 생애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의 생애

페스탈로치는 1746년에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그는5살 때 외과 의사였던 33세의 아버지를 여의었다. 그가 애정이 깊고 성실 근면한 일생을 산 것은 어쩌면 그의 어머니의 지극한 신앙심과 따뜻한 사랑 덕분인지도 모른다. 인문중등학교를 나온 뒤에는 취리히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으나 중도에 그만두고 노이호프(Neuhof)농장에서 농업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그의 청년기 당시에는 취리히에서 정치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었고 사회적으로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요구하는 기운이 뜨거워지고 있었다. 이에 대응하여 민주주의에 대한 당국의 탄압도 격렬해지고 있었다. 1762년 제네바에서는 루소의『에밀』,『사회계약론』이 사악한 책, 기독교와 정부의 붕괴를 목표로 하는 악서로 유죄를 선고받았고, 루소가 마침내 금고형에 처해지던 그런 시기였다.
그러나 페스탈로치는 루소를 선봉 하여 "애국단"을 결성하고 기관지『각성자』를 발간하여 투쟁하였다. 이 무렵부터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사회를 개조하는 길은 참다운 도덕인의 양성에 있다고 믿고, 그 믿음을 실천 하였다. 이러한 그의 교육실천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 기초하고 있으며 교육의 방법과 원리는 인위적인 방법이 아니라 아동 자신이 느끼는 자연적인 요구와 활동을 통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자연에 따르는 교육”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핵심으로 “합자연”의 원리이다. 그는 합자연의 원리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으로서 자발성의 원리, 직관의 원리, 노작의 원리 등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제시하였는데 이는 근대 교육학의 중심원리로 활동 중심, 아동 중심 교육의 출발점이 되었다.
.
.
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지식기본요소 설정의 한계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및 사상은 모든 지식의 기본요소를 "언", "형", "수"의 3가지에 국한시켜 직관의 형태로 본 것은 너무나 단순화한 느낌이 있고, 모든 교육방법을 삼원에 맞추려 한 것은 교육론에 있어 기계론적 우주관을 전제로 한 것이라는 비판과 한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본문내용
사상적 견해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적 배경
1) 합자연의 원리
2) 직관교수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유아교육
4.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지식기본요소 설정의 한계
2) 심리학적인 교수법의 이론의 모순
5.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실천의 확산
2) 유아의 가정에 대한 중요성 부각
3) 현대 유아교육원리의 확산
4) 아동중심주의 교육 정착
5) 체험적 학습의 정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페스탈로치의 일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초기에는 자기 아이의 육아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여 결국 노경에 이르러서 다시 유아교육에 관한 견해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페스탈로치는

참고문헌
1. 김성혜 외 공저(2005),『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2. 이선숙 외 공저(2007),『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청목출판사
3. 윤기영, 김승환 외 공저(2010),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4. 이기숙 외 공저(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5. 심성경 외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6. 이연섭 외 공저(2006),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하고 싶은 말
이 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