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유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유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유아교육의중요성.hwp


목차
1. 서론

2. 유아교육의 개념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대상
3.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① 인지발달 측면
       ② 유아기의 성격발달 측면
       ③ 유아의 활발한 언어발달
       ④ 유아의 정서발달 측면
       ⑤ 유아의 신체발달 측면
       ⑥ 유아기의 사회발달 측면
   2) 유아의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
       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② 핵가족화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③ 유아성장의 촉진화
       ④ 부모역할의 변화
       ⑤ 매스미디어의 무분별한 흡수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
2. 유아교육의 개념

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0~8세 유아 행동의 계호기적이며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 또는 0~8세 유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 주는 일련의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인간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학문으로 규정할 때 인간행동은 선천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변화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행동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에 의하여 변화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인간행동이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있다고 믿는다면 교육은 불필요하고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잠재능력은 후천적인 경험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밝혀 주는 많은 과학적 연구를 토대로 할 때 교육의 가능성은 입증되며 그 중요성 또한 강조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기초할 때 유아교육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타고난 잠재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돕는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
.
3.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① 인지발달 측면

인지발달의 측면에서도 블룸(Bloom)은 8세 이전에 유아 지능의 80%가 형성이 되며 인간의 지능이 17세경까지 발달한다고 하였다. 이 때 만 5세의 지능은 50%, 만8세까지는 80%, 17세 때의 지능은 100%까지 예언할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또한 인지발달의 대표적인 학자인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가 그 다음에 오는 구체적 형식적 조작기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유아는 논리적이지는 못하지만 창의적인 상상력의 단계로 이 시기의 탐색적 경험의 유무와 정도에 따라 인지발달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본문내용
기의 성격발달 측면
③ 유아의 활발한 언어발달
④ 유아의 정서발달 측면
⑤ 유아의 신체발달 측면
⑥ 유아기의 사회발달 측면
2) 유아의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
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② 핵가족화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③ 유아성장의 촉진화
④ 부모역할의 변화
⑤ 매스미디어의 무분별한 흡수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1. 서 론
엘킨드(Elkind, 1981)와 같은 학자는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아동기가 인간의 생애에서 잊혀진 시기로 본다면 현대 사회에서 아동기는 실제로 아동으로서의 고유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아동기의 실종기”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동기의 실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1960년대 이후 이루어진 발달심리학 분야의 연구와 현대 가족 구조의 변화

참고문헌
1. 공인숙 외 공저(2002),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2. 심성경 외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3. 이연섭 외 공저(1996),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4. 이기숙 외 공저(2002),『유아교육개론』, 양서원
5. 김오남 저(2001),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하고 싶은 말
이 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