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루소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

루소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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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1)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
    1) 교육관
    2) 아동관
    3) 유아관
 3.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아동교육
    5) 여성교육
 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2) 소극적 교육관과 자연환경과의 부조화
    3) 지적발달의 조직적 과정에 대한 불일치
    4) 양성교육의 불평등
 5. 루소 교육사상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발달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에 대한 자발적 교육의 정착
   3) 현대유아관 확립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론

1.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1)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생애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1712년 6월28일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생후9일째 되는 날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와 숙모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와 함께 감상적인 소설이나 플루타크 영웅전 같은 많은 소설을 탐독하였다. 1722년 10세 때 아버지는 어느 군인과의 다툼이 원인이 되어 행방을 감추어 버렸고, 이어서 형 프랑스와도 가출을 해 버렸다. 때문에 루소는 제네바 근교의 랑베르세 목사 집에 맡겨지게 되었다. 그곳에서의 2년간이 어른 그에게는 가장 행복한 시간이었다.
13살 때는 가혹한 노동의 조판공 일을 하게 되었고 16세 때에는 고향을 떠나 돈을 벌고자 방랑생활을 하였다. 그 이후 3년간에 걸친 방랑의 길은 스위스 각지는 물론 남쪽으로 이탈리아의 토리노, 북쪽으로는 프랑스의 파리에까지 이르렀다. 그는 그동안 카톨릭으로 개종하기도 하였고, 급사생활을 하기도 하였으며, 승려의 통역을 맡기도 하였다. 그는 여러 직업을 전전하는 가운데 세상 사람들의 갖가지 기쁨과 슬픔을 몸소 체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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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루소가 주장하는 교육의 목적은 자연주의 교육으로 교육의 목적은 자연적 도덕인이 되는 것이다. 자연적 도덕인이란 소위 현존하는 문명사회의 인위적 조작과 지적인 귀족주의, 이기주의에서 벗어난 소박하고 순수한 자연 상태의 인간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합리주의자들과 같은 이지적인 인간은 결코 아니며, 감성이 순수하고 자연적 법칙에 부응하는 소박한 자연인이었다. 동시에 이것은 세련된 시민이나 직업인이라기보다는 전인적인 교양교육의 형태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외면적 직업을 위한 훈련으로서만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대하여 루소는 인간이 되는 것을 그 사명으로 하는 자연주의적인 교육을 최고의 교육적 이상으로 삼았다. 좋은 교육이란 어떤 특별한 사회적인 조건하에서 아동을 양육하는 교육이 아니라 자유로운 인간의 모든 조건에 적합한 인간과 시민을 육성해 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문내용
1712~1778)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
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
1) 교육관
2) 아동관
3) 유아관
3.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아동교육
5) 여성교육
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2) 소극적 교육관과 자연환경과의 부조화
3) 지적발달의 조직적 과정에 대한 불일치
4) 양성교육의 불평등
5. 루소 교육사상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발달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에 대한 자발적 교육의 정착
3) 현대유아관 확립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아동에게는 아이의 세계가 따로 있다고 말한 루소가 교육은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체계적으로 주장한

참고문헌
1. 김성혜 외 공저(2005),『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2. 이선숙 외 공저(2007),『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청목출판사
3. 윤기영, 김승환 외 공저(2010),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4. 이기숙 외 공저(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5. 심성경 외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6. 이연섭 외 공저(2006),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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