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7일 화요일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hwp


목차

I.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몬테소리의 유아관
3. 발달 특징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 목표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 교육 내용
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 참고 문헌


본문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프로이트나 에릭슨, 게스탈트, 피아제 등 심리학자들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을 기초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을 강조하면서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는 개방교육(open education)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진보주의와 정신건강을 중시하여 창조적이고 즐거운 작업 기회, 협동심의 강조,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의 제공,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지지하며, 민주주의 사회 가치의 함양을 강조하였다.

2. 교육 목표

뱅크 스트리트에서는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일반목표를 제시하였다.
첫째 목표는 능력함양이다. Bank street에서 능력이란 자아능력의 객관적 기준뿐만 아니라, 자아능력의 주관적 기준(자아존중감, 자아확신, 자신감, 자력)도 포함한다.

본문내용
1
1. 이론적 배경1
2. 몬테소리의 유아관2
3. 발달 특징2
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
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
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4
1. 이론적 배경 4
2. 교육 목표 4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4
4. 교육 내용 5
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비교6
1. 공통점6
2. 차이점6
* 참고 문헌7
I. 몬테소리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출신의 여의사로 프랑스 심리학자인 이따드와 세강의 영향으로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들의 치료방안에 대해 연구하다가 나름대로 교구교육방법을 개발했으며 점차 정상아에게로 관심이 옮겨지게 되었다.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은 아동을 독자적인 존재로 보며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

참고문헌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하고 싶은 말
> 논제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