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1일 토요일

춘향전을 읽고 등장인물 1명을 클라이언트로 정해 개인대상의 사회복지실천의 전체적 과정을 제시하거나 등장가족을 정하고 가족 전체를

춘향전을 읽고 등장인물 1명을 클라이언트로 정해 개인대상의 사회복지실천의 전체적 과정을 제시하거나 등장가족을 정하고 가족 전체를
춘향전을 읽고 등장 인물 1명을 클라이언트로 정해 개인대상의 사회복지실천의 전체적 과정을 제시하거나 등장가족을 정하고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가족대상의 사회복지실천의 전체적 과정을 제시해보도록 함.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접수와 자료수집
2. 문제 사정
3. 계획수립
4. 개입
5. 종결 및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접수와 자료수집
1) 접수
접수란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자격요건의 심사에는 신청자의 성명, 연령, 가족관계, 당면한 문제와 기대하고 있는 해결의 방향 등이 고려된다. 접수단계에서의 구체적인 과업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문제 확인, 둘째, 의뢰, 셋째, 관계형성을 통한 클라이언트 참여유도이다. 춘향의 어머니는 퇴기 기녀였고, 성 씨라는 양반을 데리고 세월을 보내서 춘향을 낳았다. 춘향이 양반의 딸인데도 어머니가 기녀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서 오해를 받았다. 유교에서 남자와 여자는 결혼하기 전에 서로 못 만나는 것을 규정했는데 춘향의 어머니는 이몽룡과의 첫 만남에 결혼 없이 이몽룡과 춘향이 같이 보내는 것을 허락하였다. 그것은 춘향의 어머니도 자기의 딸이 양반 낭군과 결혼하는 것을 원했기 때문이며 신분상승하고 싶은 생각이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당시 높은 계급 사회에서 자신의 딸이 이몽룡과 결혼할 가능성이 거의 없었기에 딸이 받을 상처 또한 걱정이 되었다. 여기서 클라이언트인 춘향의 어머니의 문제가 확인되는 데, 그것은 당시의 계급 차별을 딪고 자기 딸을 사랑하는 사람과 혼인시켜 딸의 신분상승을 꾀하느냐 아니면 철저하게 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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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 사정
자료수집이 끝나면 여기에 기초한 사정작업이 시작된다. 사정이란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최종적인 문제를 규정하여 실천의 방향을 결정하는 일이다. 사정과정의 과업은 첫째, 문제를 발견하고 둘째, 정보를 수집하고 셋째, 문제를 형성해서 개입계획수립의 ‘무엇을 어떻게’에서 ‘무엇을’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답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춘향의 어머니의 사정과정에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는 것이다.
첫째, 춘향의 어머니는 어떤 사람인가?
둘째, 춘향의 어머니는 자기문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셋째, 문제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어 왔는가?
넷째, 춘향의 어머니는 그간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 왔으며 효과가 있었는가?
다섯째, 어떤 사람들이 관련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접수와 자료수집
2. 문제 사정
3. 계획수립
4. 개입
5. 종결 및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춘향전은 춘향과 이몽룡의 만남, 사랑, 이별, 고난, 보상으로 전개시키는 사랑 이야기로 판소리극 사설의 극적 서사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다른 종류의 소설과는 서사적 구조가 약간 다름을 알 수 있다. 각 내용을 분석해 보면, 만남 대목은 봄이라는 계절적 분위기를 배경으로 살리고, 계절에 맞게 춘향과 이몽룡이 인연을 맺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대가를 바라지 않는 순수한 사랑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또, 앞부분의 만남, 사랑, 이별의 세 사건이 춘향과 이몽룡의 개인적인 차원에서 진행된다면, 후반의 시련, 보상이라는 두 사건은 사회적인 사건으로 진

참고문헌
- 이윤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05
- 김혜란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2005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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