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
2. 아동문학의 전달방법 중 동화구연의 정의
3. 동화구연의 특성
4. 동화구연을 통한 발달
5. 동화구연의 교육적 효과
6. 동화구연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구연동화란 유아들이 말하기, 듣기 그리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하여 지식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종합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구연이란 동화의 내용을 말로써 전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동화의 내용을 이야기로 전달하는 동화구연은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구연동화는 주로 어린이들에게 전래동화나 창작동화를 입으로 이야기해서 들려주는 동화, 또는 그러한 방법을 가르킨다. 근대 이전의 촌락공동체 생활에서는 화롯가에 둘러앉은 어린이들에게 어른이
본문내용 구연의 특성 4. 동화구연을 통한 발달 5. 동화구연의 교육적 효과 6. 동화구연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구연동화란 유아들이 말하기, 듣기 그리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하여 지식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종합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구연이란 동화의 내용을 말로써 전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동화의 내용을 이야기로 전달하는 동화구연은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구연동화는 주로 어린이들에게 전래동화나 창작동화를 입으로 이야기해서 들려주는 동화, 또는 그러한 방법을 가르킨다. 근대 이전의 촌락공동체 생활에서는 화롯가에 둘러앉은 어린이들에게 어른이 옛날 이야기를 들려 주었으나 그러한 생활형태가 사라져 버린 근대사회에서는 주로 학교, 라디오, 텔레비젼
참고문헌 구인환 외, 문학개론, 삼영사, 2003 강문희 외, 아동 문학 교육, 학지사, 2008 김상욱, 문학교육의 길찾기, 나라말, 2003 채종옥, 아동문학, 공동체, 2006 이희숙 외, 이야기활동을 통한 유의미 언어형식 접근법 연구, 초등영어교육, 2007 박선자, 통합 상황에서의 가면동극놀이가 발달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2004 이귀열, 동화를 통한 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2007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의 전달방법 중 동화구연에 대해 정의를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