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아동발달 단계별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영아기 아동발달 단계별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세요.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아동발달 단계 1) 1세 미만(0~12개월) 영아기 발달 2) 1세(13~24개월) 영아기 발달 3) 2세(25개월~36개월) 영아기 발달 2. 영아기 아동발달 단계별 부모교육의 필요성 1) 1세 미만(0~12개월) 영아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2) 1세(13~24개월) 영아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3) 2세(25개월~36개월) 영아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영아기 아동발달 단계 일반적으로 발달의 단계는 발달의 시기적 특성에 따라 구분되어 지는데 영유아보육법에서는 발달단계를 구분할 때 영아기를 출생~만3세 미만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에 근거하여 영아기 아동발달 단계를 연령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 1세 미만(0~12개월) 영아기 발달 1세 미만 영아기는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면서 개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난다. 감각 운동적 경험이나 활동이 반복적인 연습과 모방을 통해 이루어지며, 신체적인 변화 과정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시기로 적극적으로 주변을 탐색해 나가면서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 나간다. 피아제의 발달 단계에 의하면 출생 후 1개월 까지는 생득적인 여러 가지 반사 기제들을 사용하는 매우 단순하고 기초적인 능력을 소유한다. 1세 미만 영아의 처음 3개월은 영아의 자기 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시기이며 3개월 이후는 환경을 탐색하는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6개월 미만의 영아는 고개를 가누고, 뒤집고, 잡아주면 앉게 되며, 주 . . 2. 영아기 아동발달 단계별 부모교육의 필요성 1) 1세 미만(0~12개월) 영아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위와 같은 특성을 지닌 1세 미만 영아기에는 각 단계마다 적절한 보호와 자극이 제공되어야 한다. 12개월 미만의 영아는 건강상태의 변화가 심하고 쉽게 감염되므로 부모는 항상 건강, 위생, 안전, 영양관리가 최선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어떻게 하는 것이 영아가 주변 환경을 탐구하여 그 안에 있는 규칙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환경인지를 알고 있어야 하고 그러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하며, 흥미롭고, 반응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에서 주변을 탐색할 수 있도록 어떻게 지원해 주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1세 미만 영아를 위해 부모는 지적발달을 돕는 활동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영아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을 수 있는지에
본문내용 24개월) 영아기 발달 3) 2세(25개월~36개월) 영아기 발달 2. 영아기 아동발달 단계별 부모교육의 필요성 1) 1세 미만(0~12개월) 영아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2) 1세(13~24개월) 영아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3) 2세(25개월~36개월) 영아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출생에서 2세까지의 영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신체ㆍ언어ㆍ인지ㆍ정서ㆍ사회성의 통합적 발달을 고려한 전인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린 영아들을 위한 교육은 반응적이고 민감한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영아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가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음을 알고, 자유로운 탐색을 하고, 점차적으로 자조능력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도록 발달상으로 적합해야 한다. 그러나
참고문헌 - 나회영, “영아기 특기 교육 실태 및 부모와 교사의 인식”, 성결대, 2012 - 강석규, “부모의 역할수행과 유아의 인성발달의 관계”, 충남대, 2004 - 조정현,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