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아동발달의결정적시기,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실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아동발달]아동발달의결정적시기,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실례로 들어 설명하시오.hwp |
|
목차 서론
1. 유전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2. 환경에 능동적인가 수동적인가?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가. 내적 영향과 외적 영향 나. 규범적 영향과 비규범적 영향 다. 결정적 시기 3. 성숙과 학습 4. 발달을 위한 결정적 시기가 있다. 5. 발달이 연속적인가 비연속적인가? 6.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후기경험이 중요한가? ◈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 결론 ◈
본문 서론 아동발달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우선은 아동발달에 대한 중요한 쟁점들에 애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레포트로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강조에 주신 아동발달의 몇가지 쟁점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1. 유전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인간 연구에서 끊임없는 논쟁의 대상이 되어 온 쟁점 가운데 하나는 생물학적인 유전과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구실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인간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적 요인 중 어떤 것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흔히 ‘본성(本性)이냐 양육(養育)이냐’의 논쟁을 말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사실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니
◈ 결론 ◈
인간은 유전과 환경 및 경험에 의하여 한 성인으로서 성장이 가능하다. 유전의 부분은 우리가 크게 변형시킬 수 없다 하여도 아이가 태어나서 자라는 환경과 경험에 대하여는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아이를 처음 길러보는 부모에게 시행착오는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아이가 독립된 인격체라는 지식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인식하여 양육한다면 이는 아이를 크게 다른 결과로 키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문내용 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2. 환경에 능동적인가 수동적인가?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가. 내적 영향과 외적 영향 나. 규범적 영향과 비규범적 영향 다. 결정적 시기 3. 성숙과 학습 4. 발달을 위한 결정적 시기가 있다. 5. 발달이 연속적인가 비연속적인가? 6.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후기경험이 중요한가? ◈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 결론 ◈ 서론 아동발달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우선은 아동발달에 대한 중요한 쟁점들에 애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레포트로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강조에 주신 아동발달의 몇가지 쟁점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1. 유전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인간 연구에서 끊임없
참고문헌
http://www.playtherapy.ne.kr/ 아동사회학, 성영혜, 문음사, 1992.p13~14, 23, 71~72, 인간발달의 이해, 조복희, 교육과학사, 1991.p73, 108~115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에 영향이고 그에따른 결정적 시기를 말했다. 과연 무엇이 있늘까? 유전,환경,학습 등등등 이 있다. 한번 알아보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