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6일 월요일

아동발달아동발달의결정적시기,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실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아동발달아동발달의결정적시기,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실례로 들어 설명하시오
[아동발달]아동발달의결정적시기,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실례로 들어 설명하시오.hwp


목차
서론


1. 유전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2. 환경에 능동적인가 수동적인가?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가. 내적 영향과 외적 영향
나. 규범적 영향과 비규범적 영향
다. 결정적 시기
3. 성숙과 학습
4. 발달을 위한 결정적 시기가 있다.
5. 발달이 연속적인가 비연속적인가?
6.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후기경험이 중요한가?
◈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 결론 ◈


본문
서론
아동발달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우선은 아동발달에 대한 중요한 쟁점들에 애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레포트로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강조에 주신 아동발달의 몇가지 쟁점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1. 유전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인간 연구에서 끊임없는 논쟁의 대상이 되어 온 쟁점 가운데 하나는 생물학적인 유전과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구실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인간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적 요인 중 어떤 것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흔히 ‘본성(本性)이냐 양육(養育)이냐’의 논쟁을 말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사실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니



◈ 결론 ◈

인간은 유전과 환경 및 경험에 의하여 한 성인으로서 성장이 가능하다. 유전의 부분은 우리가 크게 변형시킬 수 없다 하여도 아이가 태어나서 자라는 환경과 경험에 대하여는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아이를 처음 길러보는 부모에게 시행착오는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아이가 독립된 인격체라는 지식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인식하여 양육한다면 이는 아이를 크게 다른 결과로 키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문내용
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2. 환경에 능동적인가 수동적인가?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가. 내적 영향과 외적 영향
나. 규범적 영향과 비규범적 영향
다. 결정적 시기
3. 성숙과 학습
4. 발달을 위한 결정적 시기가 있다.
5. 발달이 연속적인가 비연속적인가?
6.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후기경험이 중요한가?
◈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 결론 ◈
서론
아동발달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우선은 아동발달에 대한 중요한 쟁점들에 애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레포트로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강조에 주신 아동발달의 몇가지 쟁점들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1. 유전인가 환경인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관계 ◈
인간 연구에서 끊임없

참고문헌

http://www.playtherapy.ne.kr/
아동사회학, 성영혜, 문음사, 1992.p13~14, 23, 71~72,
인간발달의 이해, 조복희, 교육과학사, 1991.p73, 108~115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에 영향이고 그에따른 결정적 시기를 말했다.
과연 무엇이 있늘까?
유전,환경,학습 등등등 이 있다.
한번 알아보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