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8일 월요일

마케팅 컬러 불일치와 브랜드 태도의 상관관계 연구

마케팅 컬러 불일치와 브랜드 태도의 상관관계 연구
[마케팅] 컬러 불일치와 브랜드 태도의 상관관계 연구.pptx


목차
1.연구방법
2.신뢰도 분석
3.타당성 분석
4.가설


본문
“매체 간 커뮤니케이션의 불일치가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을 것”


컬러불일치 - 브랜드태도
↑ 자아일치성

1.가설 브랜드 친숙도 낮고, 컬러 불이치가 크다면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일 것이다
2.가설 브랜드 친숙도와 브랜드 자아일치성 낮다면 컬러 불일치는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설계
[METHOD]

브랜드 친숙도 낮은 브랜드 선정
연령, 성별, 소득 등에 따라 편차가 크지 않을 수 있는제품 선택

범위
사인, 로고, 제품, 신문광고, 잡지광고, POP광고, 웹사이트, 매장 외관으로 제한

매체 간 컬러 불이치



본문내용
자아일치성


실험은 서울소재 4년제 C대학교 학생 61명을 대상으로
2008년 11월에 실행.
불성실한 응답 1개를 제외하고, 60명의 응답자중
남성이 15명, 여성이 45명을 차지하였고
연령은 24세 이하가 53명으로 20대 초반에 집중.

연구방법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독립변수 : 브랜드 컬러
종속변수 : 브랜드 태도 - 양극형용사를 통해 측정
조절변수 : 브랜드와 소비자 자아와의 일치 - 리커트 척도
(7점 척도)와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 이미지의 일관성
의 영향에 대한 실증 연구(Sirgy)에서 사용된 5개의 측정항
목 중 4개의 항목을 사용

양극형용사
싫다/좋다 부정적인/긍정적인 나쁜/좋은
지루한/재미있는 불쾌한/기분좋은 비판적인/호의적인
비호감의/호감가는 매력없는/매력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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