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분석

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분석
[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분석.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개요 및 목적
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시행 현황
3. 문제점
4. 개선방안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교육 대학 또는 사범 대학을 졸업하거나 교사임용 시험을 거쳐 교사가 된 우수한 교원들이 교사직 진입 이후 발전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큰 손실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사의 양보다 질을 강조하고 우수한 교사 양성과 임용, 전문성 개발을 주요 정책으로 밀고 있다. 우리의 교원정책도 지금까지의 ‘충원’이나 ‘유지’에서 벗어나 ‘개발’에 힘쓰고, 또한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도입한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평가자의 자율성과 참여권의 확대를 통하여, 과거의 초⋅중등 교원평가제도를 부분적으로 개선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거의 새로운 형태의 교원평가제도를 만드는 혁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의 긍정적 효과와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개요와 그 목적을 정확히 알아보고 시행현황을 통하여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1. 서론
교육 대학 또는 사범 대학을 졸업하거나 교사임용 시험을 거쳐 교사가 된 우수한 교원들이 교사직 진입 이후 발전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큰 손실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사의 양보다 질을 강조하고 우수한 교사 양성과 임용, 전문성 개발을 주요 정책으로 밀고 있다. 우리의 교원정책도 지금까지의 ‘충원’이나 ‘유지’에서 벗어나 ‘개발’에 힘쓰고, 또한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도입한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평가자의 자율성과 참여권의 확대를 통하여, 과거의 초중등 교원평가제도를 부분적으로 개선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거의 새로운 형태의 교원평가제도를 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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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미숙(2009),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중등교사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영남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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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강원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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