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교육행정 장학행정, 장학의 유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교육행정 장학행정, 장학의 유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교육행정] 장학행정, 장학의 유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pptx


목차
1. 장학이란?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문제와 해결방안
6. 임용고시 맛보기문제


본문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ior+vision (영어의 합성어)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 한다’ (어원적 의미)
(실질적 의미)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

관료적 장학 정착: 분업, 기술적 전문화,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
현재까지 그 잔재가 교육청, 단위학교에 남음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한 수업 개선,
새로운 교수법 개발에 노력
교실에서의 교수활동에 초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는 임상
장학과 마이크로티칭 기법 등이 활성화



본문내용
s
목차
1. 장학이란?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문제와 해결방안
6. 임용고시 맛보기문제

‘교육행정=장학행정’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ior+vision (영어의 합성어)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 한다’ (어원적 의미)
(실질적 의미)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

장학의 궁극적 목적
수업의 개선, 그리고 그 대상이 곧 교사
장학의 잠정적 정의: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협동시대
관리시대
수업장학
발달장학
시대적 구분
1750~1930
1930~1955
1955~1970
1970~현재
7
미국에서 장학의 개념 등장: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시작한 18세기 이 후, 비전문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