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교육행정 교장공모제의 효과와 문제점 및 대안

교육행정 교장공모제의 효과와 문제점 및 대안
[교육행정] 교장공모제의 효과와 문제점 및 대안.pptx


목차
교장의 역할

현행 교장 승진제도 및 문제점

교장 공모제란

교장 공모제의 효과, 문제점 및 대안






본문
교장의 역할
우리 교육의 미래를 예측함과 아울러 미래 교육에 대한 확실한 비전을 제시

학교 내 모든 교사의 신뢰 대표자, 판단자이자 불안을 제거해 줄 수 있는 모델

학교장은 관리자(manager)수준에만 머물지 않고 리더(leader)로서의 교장상을 구축


교장승진 제도


평교사가 교장이 주는 이른바 “최고 수”라는 점수를 받아 승진하는 제도이다.

공식적인 최초의 승진은 교감


본문내용
미래 교육에 대한 확실한 비전을 제시
학교 내 모든 교사의 신뢰 대표자, 판단자이자 불안을 제거해 줄 수 있는 모델
학교장은 관리자(manager)수준에만 머물지 않고 리더(leader)로서의 교장상을 구축

교장승진 제도
평교사가 교장이 주는 이른바 “최고 수”라는 점수를 받아 승진하는 제도이다.
공식적인 최초의 승진은 교감

교장승진제도의 문제점
점수를 미끼로 교장의 횡포
-예>돈을 받고 최고 수를 주는 경우
교수직의 폄하
적임 교장 발굴의 어려움
행정 중심에서 교육중심의 조직을 위한 교장 발굴의 필요성

교장 공모제란?
정의 : 학교를 효율적으로 조직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탁월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교장으로 임용하기 위해, 현재의 승진 임용제도와는 달리 공개모집을 통해 교장을 임용하는 제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각종 블로그
http://blog.naver.com/bluett2/150086113635
http://cafe.naver.com/jbed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8&
국회 도서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