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간호학 의사소통과 교육행정

간호학 의사소통과 교육행정
[간호학] 의사소통과 교육행정.hwp


목차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주요 특성
3. 의사소통의 주요 기능
3. 의사소통의 과정
4.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6. 의사소통의 기법
7. 효과적인 의사소통 원리와 기술
※ Article Review


본문
1. 의사소통의 개념
둘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고자 하는 행동(박연호, 1994:283)
의사소통에 관계하는 사람을 발신자와 수신자라고 할 때,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이해의 정도를 높이기 위해 메시지, 아이디어 혹은 태도를 공유하는 과정


2. 의사소통의 주요 특성
1) 의사소통은 원칙적으로 개인 간의 과정이다.
→ 정보를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과정
2) 의사소통은 원칙적으로 유목적적이다.
→ 발신자는 수신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려 하거나 무엇을 알리려함
3) 의사소통 과정의 기본적 단위를 형성하는 핵심적 요소는 3가지이다.
(1) 발신자와 수신자의 존재, (2) 정보 전달의 매체 또는 수단, (3) 정보 전달의 통로
4) 조직 내의 모든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을 내포하기 때문에 조직과 의사소통의 관계 또는 조직에 대한 의사소통의 역할은 매우 복잡하다.
5) 의사소통이 없으면 조직은 성립될 수 없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모든 조직에 불가결한 요소이다.


본문내용

의사소통에 관계하는 사람을 발신자와 수신자라고 할 때,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이해의 정도를 높이기 위해 메시지, 아이디어 혹은 태도를 공유하는 과정
2. 의사소통의 주요 특성
1) 의사소통은 원칙적으로 개인 간의 과정이다.
→ 정보를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과정
2) 의사소통은 원칙적으로 유목적적이다.
→ 발신자는 수신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려 하거나 무엇을 알리려함
3) 의사소통 과정의 기본적 단위를 형성하는 핵심적 요소는 3가지이다.
(1) 발신자와 수신자의 존재, (2) 정보 전달의 매체 또는 수단, (3) 정보 전달의 통로
4) 조직 내의 모든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을 내포하기 때문에 조직과 의사소통의 관계 또는 조직에 대한 의사소통의 역할은 매우 복잡하다.
5) 의사소통이 없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