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방과후아동지도사교육행정론 요약정리

방과후아동지도사교육행정론 요약정리
교육행정론.hwp


목차
교육행정론
1 01. 교육행정의 기초 - 교육행정의 정의, 성격, 원리(법제면에서- 법치행정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적도집권의 원리 운영면에서 본 원리- 민주성의 원리, 타당성, 능률성, 효율성, 적응성, 안정성)
2 02. 교육행정의 발달과정- 과학적 관리론(Taylor), 인간 관계론( 호손 실험, 인간관례론이 행정에 미친 영향) 행동과학이론( 다원론 해석론, 비판론 포스트모더니즘)
3 03. 조직의 개념과 구조 - 조직운영과 관리의 원리( 계층, 명령통일, 통솔범위, 분업, 조정, 적도집권, 조직의 구조, 유형( 카츠와 칸의 조직의 유형, 파슨즈의 조직의 유형, 블라우와 스코트의 조직의 유형, 에치오니의 조직의 유형, 칼슨의 조직의 유형, 발드리지의 조직의 유형) 교육조직의 특성
4 04. 일반체제이론과 사회체제이론 - 일반체제이론(개념, 체제의 유형, 속성) 사회체제이론(개념, Getzlels와 Guba의 모형, 사회체제이론의 특징)
5 05. 동기부여이론 - 개념, 유형, 내용이론(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ERG이론, 동기 위생이론, X,Y이로느 미성숙 성숙이론, 기대이론, 직무특성이론, 공평성이론)
6 06. 지도성이론 - 리더쉽이론, Likert의 새로운 형태의 관리이론, Halpin의 분류, 사회학적 입장( 상황 이론 ) 교육적 지도성(학교지도성이론) 도덕적 지도성
7 07. 장학의 개념과 목적 - 개념 목적 기능 원리, 발달, 유형, 수업장학의 유형( 임상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기타장학의 유형(선택적 장학,컨설팅 장학, 통신장학, 협동장학, 마이크로티칭, 인간자원 장학, 발전장학, 장학의 문제점, 개선방향
8 08. 교육인사행정론과 교육기획이론 -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이념 영역, 교육기획이론의 개념 원리( 합목적성, 효율성, 민주성, 전문성, 단순성, 표준화, 적응성, 안정성, 종합성, 합리성, 계속성, 중립성)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사회수요, 인력수요, 수익률 분석 방법, 국제적 비교에의한 접근법)
9 09. 교육재정의 개념 - 교육재정의 개념, 성격, 과정과 원칙(과정예산편성-예산심의-예산집행-결산-회계감사) 관리기법(기획 예산제도, 품목별 예산제도,성과주의 예산제도, 영기준 예산제도, 목표관리기법)
10 10. 교육자치 제도- 교육자체제도의 개요, 구성요소(기구, 기능, 정원) 용어정의 ( 국, 실, 심의관과 담당관 ), 교육자치 제도의 개념, 기본원리(민주성, 주민통제, 전문성), 법률, 교육감



본문
교육행정론
1교시
■ 교육행정의 정의
가. 정의 : 교육목표의 설정, 그 달성을 위한 인적, 물적 기타 지원조건의 정비확립,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과 결정, 집행과 지도, 통제와 평가 등을 포함하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나. 법규해석적 정의(=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보육행정의 한 분야로 보는 입장
다. 조건정비적 정의(=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써 교육에 필요한 인적, 물적 제반 조건을 정비 확립시켜 주는 보조적인 봉사활동으로 보는 입장
라. 정책실현설 : 국가의 권력기관이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보는 입장
마. 행정행위설 : 교육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 협동행위를 이룩하려는 작용으로 보는 입장

■ 교육행정의 성격
가. 일반적 성격
(1) 조장적, 봉사적 성격
(2) 수단적, 기술적 성격
(3) 민주적, 중립적 성격 : 교육자치제, 정치적 중립성, 교육재정의 분리, 독립
(4) 전문적 성격
나. 특수적 성격 : 장기성, 비 긴급성, 비 생산성



본문내용
평가 등을 포함하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나. 법규해석적 정의(=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보육행정의 한 분야로 보는 입장
다. 조건정비적 정의(=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써 교육에 필요한 인적, 물적 제반 조건을 정비 확립시켜 주는 보조적인 봉사활동으로 보는 입장
라. 정책실현설 : 국가의 권력기관이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과정으로 보는 입장
마. 행정행위설 : 교육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 협동행위를 이룩하려는 작용으로 보는 입장
■ 교육행정의 성격
가. 일반적 성격
(1) 조장적, 봉사적 성격
(2) 수단적, 기술적 성격
(3) 민주적, 중립적 성격 : 교육자치제, 정치적 중립성, 교육재정의 분리, 독립
(4) 전문적 성격
나. 특수

하고 싶은 말
방과후아동지도사 자격증 과정과목 요약정리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