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교육행정 방과후 학교 제도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교육행정 방과후 학교 제도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교육행정] 방과후 학교 제도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ppt


목차
1.방과후 제도 현황
2.문제점
3.해결 방안
4.우리 생각 및 토의 주제


본문
방과후 학교란?
기존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초등), 수준별 보충학습(고등)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체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혁신적인 교육체제


방과후 학교 목표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를 통한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 완화
계층 간, 지역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은 교육 복지 구현
방과후 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 실현


본문내용
, 수준별 보충학습(고등)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체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혁신적인 교육체제

방과후 학교 도입 과정
시기
과정
내용
1995년
방과후 교육활동 도입 제안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방향 전환
학생들의 잠재 능력 개발 목표
특기적성 교육 제안
1996년
방과후 교육활동 활성화 방안
시도 교육청 별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각 학교별로 연구, 시범, 실험학교 운영
특기 적성 교육은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성격을 보임
보충수업폐지

방과후 학교 도입 과정
시기
과정
내용
1997년
과외활동 대책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
사교육비 경감이란 목적으로 방과후 교육활동 확대 적용
교과 활동 위주의 전개를 보여, 개인의 다양성 발휘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