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교육행정 방과후 학교 제도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교육행정 방과후 학교 제도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교육행정] 방과후 학교 제도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hwp


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 학교의 배경 및 현황
Ⅲ. 방과후 학교의 문제점
Ⅳ. 방과후 학교 문제 해결방안
Ⅴ. 결론 및 제언



본문


Ⅰ. 서론

과거 산업사회와 달리 지식과 정보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는 지식정보사회는 지적 기술을 기반으로 표준화보다 다양화를 선호하고, 집단화보다 개별화를, 대량주의보다 질을 더 중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바람직한 인성, 창의성 등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한다. 이에 발맞추어 학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양극화 문제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사교육비 급증 문제, 여성의 사회 진출에 따른 자녀 보육 문제 등이 겹치면서 학교교육은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변화해 가는 시대적 흐름에 적응하고, 미래 사회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교 체제와 교육을 질적으로 보완하고 변화시키는 일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와 같은 교육관련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방과후 교육활동이 도입되었다. 1995년 ‘특기적성교육’으로 시작된 ‘방과후 교실’은 2004년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발맞추어 ‘수준별 보충학습’과 ‘방과후 보육’이 더하게 되었고, 2006년 3월부터 ‘방과후 학교’라는 용어로 그 동안 사용된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문내용
대량주의보다 질을 더 중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바람직한 인성, 창의성 등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한다. 이에 발맞추어 학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양극화 문제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사교육비 급증 문제, 여성의 사회 진출에 따른 자녀 보육 문제 등이 겹치면서 학교교육은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변화해 가는 시대적 흐름에 적응하고, 미래 사회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교 체제와 교육을 질적으로 보완하고 변화시키는 일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와 같은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1). 방과후 학교 내실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11). 방과후 학교 현황.
김세연 의원 홈페이지. http://www.ksy.or.kr
맘스쿨. http://www.momschool.co.kr
신유정(2011). 초등 방과후학교의 운영에 관한 학부모, 교사, 강사의 인식 연구.
유기홍 의원 홈페이지. http://www.kihong.or.kr
이형희(2008). 중학교 교육 공동체가 인식하는 방과후 학교 교육활동에 문제 해결 방안.
정옥희(2010). 방과후 학교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프라임 티처. http://www.primeteacher.co.kr
통계청(2010).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의 사교육 현황.
하이강사. http://www.higans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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