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3일 수요일

여성학 미디어속 여성의 인권

여성학 미디어속 여성의 인권
[여성학] 미디어속 여성의 인권.hwp


목차
<목차>

1.서론
1.1 근대성과 페미니즘
2.본론
2.1.1. 가족의 역사 : 사랑과 결혼의사
2.1.2. 가사노동
2.1.3. 가족/노동의 양립과 가족친화제도

2.2.1.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여성의 자리
2.2.2. 역할분화

3.결론

4.출처


본문
2.2.1.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여성의 자리

가부장적 사회질서의 확립을 통한 여성지배: 가부장의 발언권 강화는 한편으로는 여성에게 제도적 보호를 제공한 측면도 없지는 않았다. 이혼의 성립에 있어 칠거지악(七去之惡)이나 삼종지도(三從之道) 외의 행동은 이혼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고 보았기 때문에 실상 이혼의 성립이 그리 용이하지 않아서 여성이 그 지위를 보호받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와 아울러 가정 경제의 운영에 있어서는 여성이 결정권을 지니기도 하였다. 그러나 여성의 가정에서의 결정권은 내외법에 따른 부수적인 자유이었을 뿐, 여성의 자율성에 대한 배려라고 보기는 어렵다. 엄격한 정절 이데올로기와 내외법에 의한 규제를 운명으로 받아드리게 된 여성들은 아들을 낳는 것을 통해 여성으로서 겪게 되는 자신의 한을 풀어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스스로 남아선호사상을 내면화하게 됨으로써 남성 중심적 사회질서의 유지에 기여하게 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 여성에 있어 혼인의 목적은 배우자인 남편과의 결합으로서의 의미보다는 남편 쪽 가계 계승을 위하여 자녀, 아들을 낳는 것에 있었고, 그것이 여성의 존재 이유로 여겨졌다. 이렇게 볼 때 조선시대의 여성은 인간이라기보다는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그 본분으로 여겨졌고, 아들을 낳는 일은 그에게 있어 자기보존을 위한 일차적 목표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남성들이 속한 세계에로부터 철저히 소외된 삶을 살았으며, 그 사회에 간접적으로나마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아서 기르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사회 속에서 살았다. 여성의 외부와의 접촉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던 조선시대에는 여성의 직접적인 사회참여는 불가능하였다. 소학 입교편에 보면 “여자 십년이면 不出”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러나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경우도 있었던 바, 조선시대의 정치사회 구조상 필요한 특수직의 여성들, 즉 궁녀, 기녀, 의녀, 무녀 등이 그에 속한다. 이들은 직&#8228;간접으로 지배계층과 관련을 맺었으나, 그 있어야 할 자리를 벗어남으로써 도덕적으로 결함을 지닌 존재로 인심 됨으로써 사회적으로는 매우 열악한 대우를 받았다.
유교적 부덕의 조화: 조선시대의 여성교육은 <주역>의 음천양귀론(陰賤陽貴論)에 근거한


본문내용
가사노동
2.1.3. 가족/노동의 양립과 가족친화제도
2.2.1.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여성의 자리
2.2.2. 역할분화
3.결론
4.출처
1.서론
근대성은 “안정, 통합, 규율, 세계 지배”, “일시적이고 유동적이며 우연한 것으로 나타나는 시간과 공간, 인과성의 불연속적인 경험”을 가리킨다.
근대적이라는 것이 역설적으로 반근대적인 것, 즉 당대의 지배적인 규범과 가치에 명백히 대립적인 입장에 서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는 흔하다.
‘근대(die Moderne)’란 관료주의적, 자본주의적 지배의 억압적 이성의 윤리의 출현을 수반하기도 하는, 돌이킬 수 없는 역사적 과정을 의미한다.
모호성은 근대의 본질과 가치에 대한 서로 상충되는 평가에서도 기인하지만, 역사적 시간 속에서 근대가 실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에

참고문헌
4.출처

<참고문헌>

조선 전기 가부장제와 여성-아카넷
가족사회학-아카넷 조정문 장상희 지음
새 여성학 강의 - 한국여성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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