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5일 토요일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pptx


목차
|01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02 설득의 주요 모델
|03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연구 경향
|04 설득과 매스미디어 이론


본문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설득
여러 곳에서 보고 듣는 과정
실생활에서 매일 접하고 실천하는 행위 자체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려고 하는 민주적이고 인본주의적인 시도

BUT 타인에게 특정 행동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행동을 취하도록 논리적이고 감정적이며 문화적인 근거를 제공하여 좋은 의도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Sender or Source; 전달자

설득 메시지를 발산전달하는 존재

커뮤니케이션의 출발점

정보의 원천 (ex. 광고모델, 외판원, 정치인 등)

who 통제분석

Message; 메시지

수용자에게 보내는 기호화 된 내용

언어적비언어적 요소

say what 내용분석

Channel; 채널

전달자의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전달해 주는 운반체
다양한 Media
in which channel 매체분석

Receiver; 수용자

메시지를 수용하는 존재

미디어에 노출되는 모든 사람 총칭

to whom 수용자 분석


설득과정 모델; 랭크의 설득모델

랭크의 설득모델; 기본과정

1. 자신의 장점 강화

2. 경쟁사의 약점 강화

3. 자신의 약점 경시

4. 경쟁사의 장점 경시

설득자는 이 4 가지 전략을 사용함


본문내용


01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01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설득커뮤니케이션이란?
BUT 타인에게 특정 행동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행동을 취하도록 논리적이고 감정적이며 문화적인 근거를 제공하여 좋은 의도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설득
여러 곳에서 보고 듣는 과정
실생활에서 매일 접하고 실천하는 행위 자체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려고 하는 민주적이고 인본주의적인 시도

02 설득의 주요 모델

02 설득의 주요 모델
설득과정 모델; SMCRE모형
전달자
메시지
채널
수용자
효과
SMCRE 모형

02 설득의 정의와 주요 모델
S
ender or Source; 전달자
설득 메시지를 발산전달하는 존재
커뮤니케이션의 출발점
정보의 원천 (ex. 광고모델, 외판원, 정치인 등)
who 통제분석

02

참고문헌
정만수이은택, 『쉽고 체계적인 설득커뮤니케이션』, 2008, 에피스테메
이명천김요한, 『광고학개론』, 2010, 커뮤니케이션북스
내가 한 말은 지킨다,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answngh92/7171627
『외신 김연아, 평창 유치전 본격 데뷔 집중보도』, 2011. 05.09, 아시아 투데이
온달장군,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tobi75?Redirect=Log&logNo=40002838213
Miss Hyojung’s Blog,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hyojung29?Redirect=Log&logNo=20121880890
하늘에 속한 사람, 싸이월드 블로그, http://www.cyworld.com/yoda0403/3140141
Motivation Fuer, 싸이월드 블로그, http://www.cyworld.com/S_MusicAngle/3169680
6) 시대를 빛낼 아이콘,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movsod?Redirect=Log&logNo=40108531979
이병철의 PR세상, 네이버블로그, http://prworld.blog.me/20151041844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cnu1media/2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cnu1media/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