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철도와 공공성
2 고속철도 민영화란
3 민영화 추진의 당위성
4 민영화 주장에 대한 반박
5 국내외 사례로 보는 철도민영화
6 결론
본문 철도와 공공성
철도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산업으로 그 특성상 자연 독점 상태를 띄게 되기 때문에 국가가 나서서 공기업 형태로 운영하는 것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
초기 투자 비용 및 유지비용의 대부분이 세금으로 충당되어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국가의 지원이 필수적임
KORAIL(철도공사)이란?
- 철도운영에 관한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철도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 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
- 중앙 행정 부처의 하나인 철도청에서 시작되어 2005년 공기업으로 새롭게 출범
-낮은 가격의 운임을 유지해 철도교통을 활성화시켜 광역교통의 혼잡성을 줄이고, 이를 통해 광역교통 혼잡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것이 목적
고속철도 민영화란
기존에 철도공사가 독점으로 운영하던 고속철도 운영 권한을 민간기업에게도 허용하여 상호 경쟁체제 도입을 통해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
대상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사업자와 사업방식 신규사업체가 수도권고속철도 이용 수서~부산, 수서~목포간 고속철도 운송사업 경영
(정부가 주장하는)민영화 추진의 당위성
철도 운영 독점에 의한 폐해 발생
- 철도산업의 전반적인 효율성 감소 *영업 적자 증가
- 소비자의 요구와 시장변화에 둔감 *경쟁자 부재 -> 고객의 요구 외면 -> 서비스의 질 하락
- 운영과 관제의 일원화로 인한 관리•감독 부실화 *잦은 사고 발생
여러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한 철도 구조개혁, 철도 선진화에도 불구하고 경영개선은 답보상태
철도공사의 적자경영으로 예산당국은 철도투자 리스크를 우려 -철도운영 효율성 확보가 선행되지 않으면, 철도투자 확대는 추가적 재정부담을 야기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민간개방을 통한 경쟁체제 도입이 필수적
본문내용 과연 고속철도의 민영화는 국민의 공공성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침해하는 것인지 그에 대한 토의를 위해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목차 철도와 공공성 고속철도 민영화란 민영화 추진의 당위성 민영화 주장에 대한 반박 국내외 사례로 보는 철도민영화 결론
철도와 공공성 철도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산업으로 그 특성상 자연 독점 상태를 띄게 되기 때문에 국가가 나서서 공기업 형태로 운영하는 것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 초기 투자 비용 및 유지비용의 대부분이 세금으로 충당되어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국가의 지원이 필수적임
철도와 공공성 KORAIL(철도공사)이란? - 철도운영에 관한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철도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 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 - 중앙 행정 부처의 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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