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5일 목요일

현대모비스의 SCM구축 성공사례 분석

현대모비스의 SCM구축 성공사례 분석
현대모비스의 SCM구축 성공사례 분석.hwp


목차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
(2) SCM 정의
(3)SCM 필요배경
(4) SCM 을 통한 기대효과
(5) SCM의 공통적인 기반
(6) SCM의 성공요소

II. 회사 소개
(1) 회사개요
(2) Vision & Mission
(3) 현대모비스의 부품판매사업
(4) 해외사업
(5) SCM 추진배경

III. 협업을 위한 준비
(1) Supplier Partnership
(2) 관계지향적 협업
(3) MOBIS의 SCM 구조
(4) 전략적 SCM 추진 내용
(5) 추진경과

IV. SCM 추진현황
(1) 국외현황
(2) 국내현황

V.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1) 평가
(2) 향후 추진방향





본문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

SCM 이란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공급 사슬(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공급망 전체의 현금 흐름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공급망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손실을 삭감할 수 없다. 이로 인해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 그런데 이러한 개념은 필수 불가결하게 생산한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고 하는 예측가능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에서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을 전제로 한 패러다임으로 능동적으로 이행이 뒤따라야 가능한 것이 된다. 이것이 공급망 관리의 시작이다.


본문내용
필요배경
(4) SCM 을 통한 기대효과
(5) SCM의 공통적인 기반
(6) SCM의 성공요소
II. 회사 소개
(1) 회사개요
(2) Vision & Mission
(3) 현대모비스의 부품판매사업
(4) 해외사업
(5) SCM 추진배경
III. 협업을 위한 준비
(1) Supplier Partnership
(2) 관계지향적 협업
(3) MOBIS의 SCM 구조
(4) 전략적 SCM 추진 내용
(5) 추진경과
IV. SCM 추진현황
(1) 국외현황
(2) 국내현황
V. 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1) 평가
(2) 향후 추진방향
I. SCM 소개 및 성공 요소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
SCM 이란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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