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차이나팩토리 마케팅 전략분석및 차이나팩코리 현문제점과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차이나팩토리 마케팅 전략분석및 차이나팩코리 현문제점과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차이나팩토리 마케팅전략분석과 문제점과 향후전략제안(SWOT,STP,4P전략 중심으로).hwp


목차
들어가며

1.차이나팩토리 선정배경
2. 차이나팩토리 기업소개
*CJ푸드빌(주) 소개
*차이나팩토리 소개

본론

1.차이나팩토리 설문조사 분석
2. 차이나팩토리 체인점 사례분석
- 시장환경분석과 SWOT분석
- 경쟁사와 비교분석

-STP전략
1)시장 세분화
2)Targeting(표적시장 설정)
3)포지셔닝

-마케팅 전략분석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맺음말
1.현재의 문제점과 극복하기위한 방안
2.향후 전략 제안

본문
들어가며

1.차이나팩토리 선정배경

현재 국내 외식산업의 대표적인 외식 업종으로는 한식, 중식, 일식, 양식을 들 수 있다.
경제 발전에 따른 국민 소득수준의 증가로 외식 산업은 꾸준히 증가 했고 이들 업종 또한 성장을 거듭 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업종 중 유독 중식만은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발전이 미비했다고 할 수 있다. 타 업종은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시스템화 노력을 통하여 사회의
변화에 유연히 대처해 가며 발전해 나가고 있지만 중식은 아직 영세화된 시스템 하에서
사회의 변화에 걸맞는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외국의 중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국내 시장의 초기 진입 이후의 더 이상의 점포
확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음식은 대부분 배달음식’ 이라는 사람들의 인식이 강하고
국내의 중식 프랜차이즈 업체 역시 속속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공 사례를
꼽기는 힘들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식을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하려는 움직임들이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 먼저 외국의 중식 프랜차이즈 업체가 국내 시장에 상륙하여 영업을 펼쳐나가고 있으며
국내의 중식 브랜드들도 차별화된 전략들로 프랜차이즈화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국내 기업형 중식시장은 약 1400억원 규모로 나타났으며, 향후 잠재성장에 대한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되어 중식시장의 발전이 기대되는 실정이다.
그리고 국내 외식업체도 중국음식은 더 이상의 배달음식이 아닌 고급음식이라는 개념으로 ‘고급 레스토랑’ 과 결합해 새로운 스타일의 전문 중식 레스토랑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중식 레스토랑의 지역별 전문음식점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요즘 외식기업은 기존 브랜드와 차별화를 시도함으로써 확실한 Concept로 승부를 걸어
고객들 각자 취향에 맞는 전문 레스토랑을 골라 방문 하도록 유도한다. 이에 따라 기존의 중식이 가지고 있던 많은 어려움과 문제점이 보완되고 극복되어지고 있으며 이는 중식업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국내 외식업체 중 발전해 나가고 있는 중식 전문레스토랑인 <차이나 팩토리>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예측, 제안해봄으로써 이를 통하여 국내의 중식 프랜차이즈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차이나팩토리 기업소개




*CJ푸드빌(주) 소개
‘아시아 최고의 외식 서비스 기업’을 지향하는 CJ푸드빌(주)은 Food와 Village의 합성어로 한 마을에 사는 가족과 이웃들의
단란한 식사공간을 통해 행복과 사랑을 나누듯이 편안하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가족 레스토랑은 지향한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CJ푸드빌(주)은 창조적이고 차별화된 Only One 정신으로 10여년 넘게 축적해온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브랜드를 개발하였으며, 대표적인 토종브랜드 빕스, 뚜레쥬르를 비롯해 9개의 독자 브랜드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CJ푸드빌(주)은 크게 외식 사업부문과 프랜차이즈 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다.

외식 부문에는 국내 토종의 양식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를 비롯하여 씨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씨푸드오션, 신개념 중식 패밀리 레스토랑 차이나팩토리 등 전국적으로 100여개 점포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부문에는 냉동생지를 이용하여 점포에서 갓
구운 빵만을 제공하는 후레쉬 베이커리 전문점 뚜레쥬르, 정통 유럽풍 케익 & 까페 투썸 플레이스 등 전국적으로 1,300여개의 직/가맹점이 운영되고 있다.
CJ푸드빌(주)은 ‘아시아 최고의 외식서비스 기업’ 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 CJ푸드빌(주)은 브랜드별 사업 시스템을 완성하고, 전 브랜드 국내 No.1을 달성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야 한다.


본문내용

2. 차이나팩토리 체인점 사례분석
- 시장환경분석과 SWOT분석
- 경쟁사와 비교분석
-STP전략
1)시장 세분화
2)Targeting(표적시장 설정)
3)포지셔닝
-마케팅 전략분석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맺음말
1.현재의 문제점과 극복하기위한 방안
2.향후 전략 제안
들어가며
1.차이나팩토리 선정배경
현재 국내 외식산업의 대표적인 외식 업종으로는 한식, 중식, 일식, 양식을 들 수 있다.
경제 발전에 따른 국민 소득수준의 증가로 외식 산업은 꾸준히 증가 했고 이들 업종 또한 성장을 거듭 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업종 중 유독 중식만은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발전이 미비했다고 할 수 있다. 타 업종은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시스템화 노력을 통하여 사회의

하고 싶은 말
차이나팩토리 마케팅 전략분석및 차이나팩코리 현문제점과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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