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관광마케팅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

관광마케팅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
[관광마케팅]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pptx


목차
1.문화, 언어, 종교
-상대적 평가
-표적시장의 설정

2.국제 기구
-세계 여행
-협회의 장점
-표적시장의 설정


본문
문화(Culture)

특정한 그룹의 독특한 태도와 행동
여행, 관광분야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


1) 다양성의 예찬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조화
문화, 언어, 종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


2) 문화관광
방문지의 문화를 경험
지역과 문화, 환경을 보존하는 관


3) 언어
모국어 사용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4) 종교
순례여행
고객의 욕구 충족이 사업의 성패 좌우

표적시장 설정

사이코그래픽스에 기초하여 시장세분화 또는 하위집단으로 나눈 후 표적시장 선정

최근에는 음악을 통해 고객들이 문화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많은 고급호텔
들이 있다. 음악은 표적시장 고객들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관광객이 방문하는 지
역의 문화 유산이나 호텔의 테마에 맞추어 선정하기도 한다. 호텔에서 음악을 트는
주목적은 고객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문화에 따라 선호하는 음악이 다른가? 호텔에서 음악으로 고객을 공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시대나 문화는 그의 독특한 음악 문화를 갖고 있다. 음악마케팅은 감성마케팅의 하나로 인간의 오감을 자
극하여 고객에게 심리적으로 느끼는 경험이나 감성에 소구 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환기하는 역할을 한다.
호텔에서도 단순히 잠자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특별한 체험과 문화를 경험케 하는 아이디어 전략도 필
요 하다.

호텔은 고객과 개인적인 친분을 쌓으려고 노력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CRM(고객관계관리)을 통해 고객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한번 고객은 평생고객이 될 수 있
는 기회를 만들고 고객 개인별 행동을 예측해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또, 소비자 욕구 충족
을 위한 1:1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신뢰와 감동을 줌으로써 경쟁력 확보할 수 있다.


세계관광기구(WTO)
인권과 자유의 옹호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하고 누구나 접근 가능한 관광



우리나라 경주에서 개최된 제 19차 세계 관광기구 총회


개최목적
경주를 포함한 한국의 관광자원 우수성을 전 세계에 홍보
한국의 위상강화 및 영향력 확대
국가 이미지 제고
지방 관광자원 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본문내용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
상대적 평가
PAGE:4
상대적 평가
1) 다양성의 예찬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조화
문화, 언어, 종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
2) 문화관광
방문지의 문화를 경험
지역과 문화, 환경을 보존하는 관광
PAGE:5
상대적 평가
3) 언어
모국어 사용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4) 종교
순례여행
고객의 욕구 충족이 사업의 성패 좌우
PAGE:6
표적시장의 설정
표적시장 설정
사이코그래픽스에 기초하여 시장세분화 또는 하위집단으로 나눈 후 표적시장 선정
PAGE:7
표적시장의 설정
시장의 분류 (호텔)
가격에 따른 숙박시설
일반객실 스위트룸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특정집단
PAGE:8
표적시장의 설정
마케팅신화 P.93
최근에는 음악을 통해 고객들이 문화적인 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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