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5일 목요일

진로(眞露) 일본 해외직접투자 사례연구

진로(眞露) 일본 해외직접투자 사례연구
진로(眞露) 일본 해외직접투자 사례연구.hwp


목차

1. 기업선정동기

2. 해외진출동기

3. 일본 시장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4. 진로의 일본시장 진입전략

(1) 제품
(2) 가격
(3) 촉진
(4) 유통

5. 진로의 해외진출 성과

6. 진로의 성공요인

7. 참고자료



본문
-목차-
1. 기업선정동기
국내 소주 회사 1위의 진로는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일본, 중국, 미국 등) 80여국 여러 나라에 수출 및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소주를 판매하고 있다. 특히 진로는 국내 시장에서 30여 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오는 등 2010년 2월 기준으로 소주시장의 50.2%를 차지하고 있는 소주 업계 국내 최대 기업이다. 그런 진로가 지난 98년 이후 7년 연속 일본 소주 시장에서도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일본시장은 특유의 복잡한 유통구조와 유통업자의 배타성과 폐쇄성 등으로 외국기업들이 성공하기 어려운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일본은 또한 현지 경쟁이 치열할 뿐만 아니라 품질에 민감한 소비자들로 구성되어 있어 일본시장에서 자사의 고유브랜드로 진출하여 성공한 예는 우리나라에선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우리나라 소주 기업인 진로는 그러한 상황을 이겨내고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데, 진로가 어떤 결정을 거쳐서 일본으로 첫 수출 및 투자를 하고 어떤 전략으로 기존 현지 기업, 국내 기업과의 경쟁을 이겨가며 7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조사하게 되었다.

2. 해외진출동기
일단 해외에 진출하게 된 당시 상황을 언급하면 진로소주가 일본에 첫 수출하게 된 것은 70년대 말이지만, 본격적인 시장 개척은 일본 현지법인인 ㈜ 진로재팬을 설립한 88년부터이다. 지난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해 당시 일본에서는 대대적으로 한국문화를 소개했다. 이러한 한국문화와 음식에 대한 매스컴의 경쟁적인 보도는 그 동안 닫혀있던 한국문화에 대한 일본인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이렇게 한국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더불어 국내 소주 시장의 성장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 직면하자 진로는 해외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렇게 진출하게 된 시장이 일본시장인데 일본은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통제 및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과 같은 한자 문화권과 쌀 소비 문화권에 속해 소주라는 주류를 소비하고 있다는 점이 해외진출 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면으로 다가왔다. 또한 당시 일본의 인구는 약 1억2500만 명으로 우리나라 인구(약4500만 명)의 약3배가량 되며, 일본의 소주시장이 매년 성장추세에 있다는 점에서 진로에게는 일본은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었기 때문에 복합적인 여러 조건들이 연관되어 일본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환경
4. 진로의 일본시장 진입전략
(1) 제품
(2) 가격
(3) 촉진
(4) 유통
5. 진로의 해외진출 성과
6. 진로의 성공요인
7. 참고자료
1. 기업선정동기
국내 소주 회사 1위의 진로는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일본, 중국, 미국 등) 80여국 여러 나라에 수출 및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소주를 판매하고 있다. 특히 진로는 국내 시장에서 30여 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오는 등 2010년 2월 기준으로 소주시장의 50.2%를 차지하고 있는 소주 업계 국내 최대 기업이다. 그런 진로가 지난 98년 이후 7년 연속 일본 소주 시장에서도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일본시장은 특유의 복잡한 유통구조와 유통업자의 배타성과 폐쇄성 등으로 외국기업들이 성공하기 어려운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일본은 또한 현지 경쟁이 치

참고문헌
진로 홈페이지 http://www.jinro.com/
진로Japan 홈페이지 http://www.jinro.co.jp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인터넷신문 보도자료
(매일,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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