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마케팅전략 천호식품에 대한 전략 평가와 전략적 제언

마케팅전략 천호식품에 대한 전략 평가와 전략적 제언
[마케팅전략] 천호식품에 대한 전략 평가와 전략적 제언.docx


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3. SWOT분석, 핵심역량

4. 기존 전략 평가

5. 전략 수립

6. 참고문헌, 부록


본문
1.기업 소개
1.1.소개 및 선정이유
1984년 설립한 천호식품은 1989년 식용달팽이농장을 운영, 분양사업을 시작하면서 건강식품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1991년 국내 최초 개발한 ‘달팽이엑기스’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다 1997년 IMF로 한때 위기에 몰리지만, 강화약쑥을 진액으로 만든 ‘강화사자발쑥’으로 위기를 극복한다. 2000년에는 ‘산수유환’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사업은 정상궤도에 진입한다. 뒤를 이어 ‘성장환’(2001년), ‘다시마환’(2002년), ‘석류액’과 ‘구운마늘환’(2003년)에 이르기까지 연속 히트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2005년 출시한 “‘통마늘진액’은 현재까지 4년 연속 베스트셀링을 기록하며 98.5%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는 대표제품이다<부록2>. 2005년 이후 천호식품은 매년 20%이상의 매출신장세를 이어가며 국내 최고의 종합 건강식품 전문기업, 전세계 인의 건강을 추구하는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 조가 천호식품을 선정한 이유는 지난 20년간 부산지역에서 독특한 홍보활동을 진행하다가 2010년 재미있는 광고를 통해 전국적인 인지도를 얻게 된 사항이 흥미로웠기 때문입니다.
1.2.Vision
건강한 대한민국 부자 만들기!
사 훈: 즉결즉행 (생각하면 행동으로 지금, 당장, 즉시).
목 표: 한반도를 넘어 지구촌 전세계인의 건강을 추구하는 선도기업.
핵심가치: 우리가 먹지 않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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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재무지표
<부록2>(단위: 억 원)

2010년2011년
자산총계274312
매출액530600
당기순이익7475

2.환경 분석(Environment Analysis)
2.1.외부 환경(External Environment)
2.1.1.경제적 요소
대한민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은 2002년 12,100달러에서 지난해 22,489달러로 증가하였다<부록4>.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문화생활과 건강 관련 활동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관련된 산업의 시장규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 중 건강기능식품의 시장의 규모는 지난 4년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를 통해 경제여건의 상승이 건강기능식품시장 규모의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부록3>.
2.1.2.인구통계학적 요소
우리나라는 지난 2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사회가 되었으며, 이는 건강기능식품산업의 성장에 기반이 되었다<부록4>. 한편, 현재 중&#8729;장년층의 인구 비중이 높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산업의 수요층이 장기적으로 두텁게 증가하는 형태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2.1.3.사회문화적 요소
대한민국은 웰빙의 열풍이다. 특히 이러한 웰빙은 일시적 트랜드가 아닌 대한민국의 문화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2.1.4.정치, 법적 요소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04년 건강기능식품협회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자율적 책임에 힘쓰며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영업활동, 기준 및 규격과 광고, 시정명령 및 허가취소 등>의 규제에 따르도록 회원기업에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의 기업들은 제조와 판매 프로세스에 대해 스스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2.2.과업 환경(Task Environment)
2.2.1.Five Forces Model 분석
2.2.1.1.잠재적 진출 기업의 위협
낮은 진입장벽. 자본 집약적 산업이 아니며 식품가공업체나 유통업체 등이 자신의 경쟁우위를 이용하여 건강식품 산업으로 쉽게 진출 할 수 있는 위협이 존재한다. 최근 귀농현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개인 농장들의 해당 산업의 시장진출 가능성도 높다<부록5>.


본문내용
소개 및 선정이유
1984년 설립한 천호식품은 1989년 식용달팽이농장을 운영, 분양사업을 시작하면서 건강식품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1991년 국내 최초 개발한 ‘달팽이엑기스’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다 1997년 IMF로 한때 위기에 몰리지만, 강화약쑥을 진액으로 만든 ‘강화사자발쑥’으로 위기를 극복한다. 2000년에는 ‘산수유환’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사업은 정상궤도에 진입한다. 뒤를 이어 ‘성장환’(2001년), ‘다시마환’(2002년), ‘석류액’과 ‘구운마늘환’(2003년)에 이르기까지 연속 히트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2005년 출시한 “‘통마늘진액’은 현재까지 4년 연속 베스트셀링을 기록하며 98.5%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는 대표제품이다<부록2>. 2005년 이후 천호식품은 매년 20%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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