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관광마케팅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

관광마케팅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
[관광마케팅]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hwp


목차
4.2 문화, 언어, 종교
-상대적 평가
1. 다양성의 예찬
2. 문화관광
3. 언어
4. 종교
-표적시장의 설정
1. 시장의 분류

4.3 국제기구
-세계여행
1. 세계관광기구
2. 관광연구기관
3. 컨벤션뷰로
-협회의 장점
1. 여행사협회
2. 여행객에 대한 지원

♧사례 문제풀이♧


본문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

4.2 문화, 언어, 종교

상대적 평가
특정한 그룹의 독특한 태도와 행동을 그들의 문화라고 한다. 문화에는 언어, 종교, 민족성, 음식, 의복, 정치 등이 속하며 여행, 관광 분야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1. 다양성의 예찬
싱가포르는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유럽 등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섬나라이다.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나라인 만큼 종교의 수도 다양하며, 공식언어도 만다린, 말레이어, 타밀, 영어 4가지 언어로 지정되어 있다.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문화, 언어, 종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국가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조화를 이루며, 서로 포용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2. 문화관광
관광객들은 방문지의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여행을 한다. 문화관광이란 역사유물, 미술, 음식, 의복, 흥미 있는 지리적 공간, 역사적 명소, 박물관 등을 포함한 지역 문화를 중심으로 한 관광을 의미한다. 국립예술진흥원을 위한 미국관광사업협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5%의 관광객들이 문화, 예술, 역사유물, 유적지 등을 관람하며, 문화체험을 위해 여행기간을 연장하는 관광객들은 약 32%에 달한다. 문화를 체험하려는 관광객들은 다른 유형의 관광객들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우리나라의 부산문화관광>







3. 언어
사람들은 모국어를 사용할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그러므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해당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할 때 상대는 고마움을 느낀다. 관광객의 모국어로 대화가 가능하다면 관광객들은 꾸준히 그 지역을 방문하게 될 것이다. 관광산업에서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4. 종교
세계 각국의 다양한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종교적 신앙과 고객을 위해 민감하게 대처해야만 한다. 세계적으로 주된 종교는 12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종교는 다양한 분파적 신앙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종교집단은 각각 음식의 취급, 준비, 소비에 대한 엄격한 지침을 가지고 있다. 신앙에 대한 민감한 대처를 위해 특정 종교에 대한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질문을 하고 경청을 하며, 정중한 태도로 이들을 대할 수 있어야 한다.

표적시장의 설정
일반적으로 관광산업은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표적시장을 설정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표적시장은 인구통계학이나 사이코그래픽스에 기초하여 시장세분화 또는 하위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사이코그래픽스는 이념, 가치, 태도, 흥미 등이 유사한 집단을 말한다.


본문내용
화에는 언어, 종교, 민족성, 음식, 의복, 정치 등이 속하며 여행, 관광 분야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1. 다양성의 예찬
싱가포르는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유럽 등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섬나라이다.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나라인 만큼 종교의 수도 다양하며, 공식언어도 만다린, 말레이어, 타밀, 영어 4가지 언어로 지정되어 있다.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문화, 언어, 종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국가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조화를 이루며, 서로 포용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2. 문화관광
관광객들은 방문지의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여행을 한다. 문화관광이란 역사유물, 미술, 음식, 의복, 흥미 있는 지리적 공간, 역사적 명소, 박물관 등을 포함한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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