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8일 화요일

졸업경제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졸업경제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졸업논문.hwp


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산업의 현황
1. 개요
2. 경쟁구조와 구조개편
3. 자동차 산업의 이슈
4. 인수합병의 최근 동향
5. 자동차 산업의 구조재편

Ⅲ. 산업구조 재편의 원인과 재편후의 산업 구도
1. 전세계적인 과잉공급
2. 규모의 경제실현
3. 지역, 차종, 등급에서의 Full-Line 구축
4. 모델교체주기의 단축화
5. 재편완료 후 자동차산업의 구도
6. 자동차산업 재편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 기업들의 대응전략
1. 대응전략
2. 향후 M&A 또는 전략적 제휴

Ⅴ. 결론


본문
한국경제 발전의 견인차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던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과거 성장의 동인으로서, 국제수지의 흑자산업으로, 제조업의 하부구조 측면에서 커다란 기여를 해왔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2만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 조립하는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전후방 파급효과(forward & backward linkage effect)가 지대한 산업으로서 한 국가의산업 전반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첨단 기계 및 전자산업의응용산업이라는 측면에서 한국경제에서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기여도는 아무리 높게 평가해도 부족함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1990년대에 들어와 국제 경쟁력약화로 인해 수출이 급격히 둔화되고 세계 자동차시장의 공급과잉과 맞물리면서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인수 및 합병이 구체화되는 등 안팎으로 어려운 난관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다임러-크라이슬러를 비롯한 세계 자동차 산업의 M&A를 통한 초대형화, 환경신차 개발경쟁, 전 세계적인 과잉설비와 초과 공급, 일본 자동차의 국내진출 등 일련의 상황변화로 인하여 그 동안 놀라운 성장을 지속해온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지금 최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세계적인 자동차 연구기관들은 하나같이 우리나라의 자동차업체들이 다음세기에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며, M&A를 통한 세계자동차산업의 재편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본문내용
인수합병의 최근 동향
5. 자동차 산업의 구조재편
Ⅲ. 산업구조 재편의 원인과 재편후의 산업 구도
1. 전세계적인 과잉공급
2. 규모의 경제실현
3. 지역, 차종, 등급에서의 Full-Line 구축
4. 모델교체주기의 단축화
5. 재편완료 후 자동차산업의 구도
6. 자동차산업 재편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 기업들의 대응전략
1. 대응전략
2. 향후 M&A 또는 전략적 제휴
Ⅴ. 결론
Ⅰ. 서 론 (序 論)
한국경제 발전의 견인차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던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과거 성장의 동인으로서, 국제수지의 흑자산업으로, 제조업의 하부구조 측면에서 커다란 기여를 해왔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2만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 조립하는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전후방 파급효과(forward & backward lin

참고문헌

<참고 논문 및 보고서>

1. 윤경순, 「빅딜대상업종 진단(4)」, 한화경제 2001년12월호, 한화경제연구원.
2. 오규창, 『구조개편기 자동차산업의 과제와 진로』, 월간 KIET산업경제 2001년11월호, 산업 경제 연구원.
3. 장성현, 『세계자동차기업들의 인수합병사례분석』, 자동차경제 2002년 6월 23일 28쪽, 기아 경제연구소.
4. 유찬용, 「세계자동차산업의 재편방향」, 자동차경제 2001년 10월27일자, 기아경제연구소.
5. 정용선, 『벤츠와 크라이슬러 합병』, 자동차 경제, 2001년 5월 26일자, 기아경제연구소.


<문헌>

1. 편집부, 『도전30년비전21세기』, 현대자동차 1997.
2. 서재명 외,『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 1998.
3. 자동차 산업, 현대자동차 2002.


<신문, 잡지>

1. 한경자동차신문, 2002/12/24, 2002/12/16, 2000/12/25 등 다수.
2. 매일경제신문, 99/05/24, 2001/04/21, 2003/09/09 등 다수.
3. 한국경제신문, 99/04/22, 98/09/09 등 다수.
4. 조선일보, 2000/05/16 등 다수.
5. 중앙일보, 2002/09/09 등 다수.


<인터넷 사이트>

1. Http://www.hyubdai-motor.com (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2. Http://www.dm.co.kr (대우자동차 홈페이지)
3. Http://www.kama.or.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4. Http://www.seri-samsung.org/korean (삼성경제연구소)
5.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등.



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