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미신과 종교
Ⅱ. 본론 [1] 과학과 종교의 관계 [2] 다른 세계 모델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 미신과 종교 “보성 목사자녀 사망사건 교사, 40대 구속”
종교가 과학의 영역을 침범하면 미신이 된다.
종교적 진실이란 과학적으로 틀린 거짓말이 아니라, 정서의 세계 속에존재하는 진실.
Max Weberd의 Bureaucracy(관료제론) 관료적 구조를 가지는 조직은 합리적 근대적인 합리성의 모태기독교
진화론과 창조론 “세계는 오랜 진화 과정의 산물이다. 그렇지만 그와 동시에 가장 깊은 수준에서 볼 때 세계는 하느님으로 부터 비롯된다. 그래서 세계는 그 안에 함의성을 가지고 있다."
-개신교의 신 전통주의 성서를 으뜸삼지만, 현대의 과학연구의 결과를 받아들이자는 주의 성서문자주의에서 벗어나고자 함
종교적 믿음 – 인간의 발견에 의한 것이 아님
카를 바르트, 트루라이젠, 틸리히, 아울렌
하워드 반 틸howard Van Till캘빈대학교 물리학자
진화과학은 철학적 자연주의 및 유신론과 신중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진화론
1950년 교황 비오 12세 "(진화론은) 인간 발전에 대한 유효한 과학적 접근”
1997년 요한 바오로 2세 “진화론은 하나의 가설 이상이다.”
본문내용 범하면 미신이 된다. 종교적 진실이란 과학적으로 틀린 거짓말이 아니라, 정서의 세계 속에 존재하는 진실. “보성 목사자녀 사망사건 교사, 40대 구속”
Max Weberd의 Bureaucracy(관료제론) 관료적 구조를 가지는 조직은 합리적 근대적인 합리성의 모태 기독교 진화론과 창조론 “세계는 오랜 진화 과정의 산물이다. 그렇지만 그와 동시에 가장 깊은 수준에서 볼 때 세계는 하느님으로 부터 비롯된다. 그래서 세계는 그 안에 함의성을 가지고 있다."
Ⅱ. 본론[1] 과학과 종교의 관계
1) 같은 세계 모델 무신론자의 주장: “신앙은 과학의 영역에 도전하고 있다.” 신학자 판넨베르크: “과학은 한계성을 지니고, 그것을 신앙이 극복한다.”
2) 다른 세계 모델 본론2에서 자세히 다룸
3)
참고문헌 -김성환(2002), 《溫故知新 조직론》, 한국능률협회. -김호경, 《종교, 과학에 말을 걸다》, 책세상 -리처드 도킨스,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 바다출판사 -마이클 셔머, 《왜 사람들은 이상한 것을 믿는가》, 교보문고 -버트런드 러셀, 《종교와 과학》, 동녘 -이언 바버, 《과학이 종교를 만날 때》, 김영사 -신영삼(2012.2.20) 《보성 목사자녀 사망사건 교사, 40대 구속》, 뉴스웨이.
-창조론과 진화론의 불꽃 튀는 논쟁,
-M.Weber의 관료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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