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p 2~3
Ⅱ. 본론 p 3~26
1장. 현재 산업부문에 대한 환경규제와 그 분석p 3~17
2장. 수출 감소효과 분석(이론모형) p 17~20
3장. 오염회피가설 검증(산업 재배치) p 21~24
4장. RCA분석을 통한 경쟁력 변화 추이 p 24~26
Ⅲ. 결론 및 대응방안 p 27~29
◆참 고 문 헌 p 29~30
본문 “. EU가 전기 전자 산업 및 자동차 산업 분야의 환경 구제를 강화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민․관 공동 팀을 만들어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 11월 16일자의 산업 자원부의 나온 기사이다. EU의 환경규제의 하나인 WEEE(전자전기장비 폐기물 처리 협약)에 따르면 국내 전자 업체들은 2005년 8월까지 유럽 지역에 폐가전 제품의 분리수거와 재처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2006년부터는 폐 전기 전자 제품의 재활용도 의무화가 된다.
이처럼 EU의 환경 장벽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규제는 비단 EU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며, 점차 세계로 확산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우리의 수출 주력 상품인 자동가차, 전자, 석유 화학 등 어느 한 분야 빼놓지 않고 전 산업 분야에서 환경 전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지 않고 가만히 있다면 수출 전선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또한 EU의 환경 규제는 주로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의 완제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그 영향은 대부분 중소기업인 부품업체까지 미치기 때문에 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수출에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게 된다. 실제로 삼성 전자와 현대, 기아 자동차등은 이미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친환경 부품만을 구매할 계획이어서 중소 부품 업체들의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실정이다.
EU의 환경 규제는 당장 제조원가의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우리의 대EU 수출액의 70%에 해당하는 1백 24억 달러(2001)가 환경 규제 적용 대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본문내용 2~3 Ⅱ. 본론 p 3~26 1장. 현재 산업부문에 대한 환경규제와 그 분석 p 3~17 2장. 수출 감소효과 분석(이론모형) p 17~20 3장. 오염회피가설 검증(산업 재배치) p 21~24 4장. RCA분석을 통한 경쟁력 변화 추이 p 24~26 Ⅲ. 결론 및 대응방안 p 27~29 ◆ 참 고 문 헌 p 29~30 Ⅰ. 서론 “. EU가 전기 전자 산업 및 자동차 산업 분야의 환경 구제를 강화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민관 공동 팀을 만들어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 11월 16일자의 산업 자원부의 나온 기사이다. EU의 환경규제의 하나인 WEEE(전자전기장비 폐기물 처리 협약)에 따르면 국내 전자 업체들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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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상환.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산업재배치 효과에 관한 연구 - 오염다배출산업을 중심으로, 공공경제 제5권 제2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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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펙트라1조. A Study on Competitiveness based on Recycling of Automobile Parts.-
- 강만옥, 차근호. 환경기준 강화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국제 무역 및 생산성을 중심으로) 1997.11
- 상규식. 전자산업의 환경규제 동향과 대응( EU 환경 규제를 중심으로). 2003.7-
- 산업자원부. 환경친화적 산업구조 구축을 위한 비젼과 발전 전략. 2003.1
- 대한상공회의소. 국내와 환경 동향과 산업 정책의 방향. 1992.10
- 대한상공회의소 산업환경팀. 환경규제 대응방안 수립에 정부가 나섰다. 2002.9
- 한국무역협회(1997), 일류기업의 살아있는 환경경영 이야기」
- Copyrightⓒ 2000 섬유환경분석실. EU환경 규제 현황
- 환경리포트 1994년 11-12월호(통권 제 11호). 고삐 풀린 환경규제
- 주요신문에 기재된 환경규제 관련 뉴스들.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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