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ppt


목차
자발적인 학습활동. 학교경험
교수학습을 위한 계획
학습목표의 구조화된 계열
행동변화를 위하여 서술된 계획
지식의 내용, 하나의 프로그램

본문
일본유아교육과정의 정의

유아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유효하게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유아. 아동의 심신발달에 따라 조직, 배열한 학교에 있어서의 교육계획의 전체이다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달리는 길(race course)-currere에서 출발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밝히는 교육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라는 학습경험의 조직과,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라는 평가의 과정까지를 포함하는 전체 교수활동을 말한다

목표, 학습경험의 조직 및 평가를 내포한다


교사가 알아두어야 할 점

각 연령에 따른 능력과 흥미를 반영

일반적 발달특징 이해(동영상:토끼 이름짓기3.4.5세의 차이)

학습에 대한 이해

부모역할의 중요성 인식

유아를 돌본다는 생각으로 가르침



본문내용
목표의 구조화된 계열
3
행동변화를 위하여 서술된 계획
4
지식의 내용, 하나의 프로그램
5
12

일본유아교육과정의 정의
유아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유효하게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유아. 아동의 심신발달에 따라 조직, 배열한 학교에 있어서의 교육계획의 전체이다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밝히는 교육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라는 학습경험의 조직과,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라는 평가의 과정까지를 포함하는 전체 교수활동을 말한다
목표, 학습경험의 조직 및 평가를 내포한다.
교육과정은 달리는 길(race course)-currere에서 출발
*

내용
가르쳐야 할 내용
유능한 인간
신체.건강, 안전(건강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