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산업분석마이클 포터 5Force-Model국내급식산업분석전략적 집단별 전략

산업분석마이클 포터 5Force-Model국내급식산업분석전략적 집단별 전략
국내 급식산업 분석(마이클 포터 5Force-model) 및 전략적 집단별 전략 제시.pptx


목차
1. 단체급식산업에 대한 이해
2. 마이클포터 교수 5Force-model에 따른 단체급식산업 분석
2-1. Threat of New Entrants
2-2.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2-3.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2-4. Bargaining Power of Buyers
2-5. 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or Services
3. 전략적 집단 분석
3-1. 전략적 집단 분류 기준 및 분류
3-2. 각 전략적 집단별 향후 전략 제시

본문
단체급식산업이란:
사전적 의미 기숙사, 학교, 병원, 공장, 사업장, 후생기관 등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계속적인 식사를 공급하는 것

급식 산업이란 현대인의 생활양식 변화에 의해 생겨난 신(新) 서비스 산업의 일종이며 크게는 환대산업에 속하는데 환대산업은 고객을 맞이하며 봉사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 산업을 말한다.

단체급식과 외식업 부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영리 추구 여부였음. 하지만 90년대 이후 위탁급식의 형태가 등장하며,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식사를 제공하는 단체급식도 외식업처럼 영리를 목적으로 하게 됨

또한, 2000년대 이후 위탁급식이 확산되며 단체급식은 곧 비영리로 운영된다는 통념이 사라지게 되었고 단체급식에서도 이윤 창출을 위한 적극적인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 상황


하고 싶은 말
피피티 형식으로(피피티 34슬라이드) 작성된 보고서.(워드로 정리할 경우 약 25페이지)
국내 단체급식산업을 마이클 포터 교수의 5 Force-Model의 기준에 따라 분석한 뒤 현재 국내 급식산업내 기업들을 전략적 집단으로 나눈다. 전략적 집단 분류 기준은 기업의 자본 규모와 매출대비 급식사업 집중도로 한다.
전략적 집단을 나눈 뒤 각 집단별 장,단점을 분석하고 향후 추구해야 할 전략을 제시한다.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