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7일 화요일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hwp


목차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화용론의 의미
2. 화용론의 만 2, 3, 4세에 대한 실제 예
1) 만 2세에 대한 실제 예
2) 만 3세에 대한 실제 예
3) 만 4세에 대한 실제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화용론의 의미
화용론이란 인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언어 사용을 연구하는 언어 이론으로 정의된다. 또 언어의 화용론적 측면이란 실제 상황적 문맥에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에 사용되는 말의 기능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화용론적 능력은 말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듣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듣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처럼 화용론은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상황적 문맥에 따라 기능하는 언어에 대한 연구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내용에는 직시, 전제와 함의, 함축, 화행, 그리고 대화체 구성이 포함되어 있다<중략>
2. 화용론의 만 2, 3, 4세에 대한 실제 예
1) 만 2세에 대한 실제 예
.<중략>아이들은 억양을 높이거나, 몸짓을 사용하여 주의를 얻으려 하기도 한다. 가장 초기에 사용되는 요구는 항상 몸짓과 함께 나타나며, 나중에는 몸짓의 사용이 선택적으로 변한다. 즉 원하는 물건의 이름과 몸짓을 복합적으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 때는 청자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의 요구를 들어줄 것인지 아닌지를 고려하기보다 자신의 입장에서만 요구를 전달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형아 학꾜”는 ▶형이 학교에 갔다는 의미이다.<중략>
2) 만 3세에 대한 실제 예
만 3세가 지난 아이는 가장 익숙한 물체나 사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으며 그가 모를 때에는 이게 뭐야?라는 질문을 자주함으로써 사물의 이름을 배우게 되고 엄마 미워하는 말을 하게 되는데, 이는 실제로 엄마가 미워서 그런 말은 아니며 아이가 화가 났으니 관심을 가져달라는 뜻이다. 또한 아래와 같이 엄마와 아이의 대화를 통해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중략>
3) 만 4세에 대한 실제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념적인 지식이 사용되므로 언어표현 능력은 인지 및 의미론, 음운 및 구문론, 화용론 영역에서 살펴볼 수 있다. 화용론 영역 발달은 16개월에서 24개월이 되면 유아의 의사소통 의도면에서 많은 변화를 보인다. 하나의 발화로 단일 상황에 적용되는 한 가지 의도만을 표현할 수 있었으나, 이 시기에 이르면 하나의 발화로도 다양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의도를 표현하게 되면서 점차 어휘가 확장되고 구문면에서도 한 개의 낱말 발화에서 문장단계로 발달하게 된다. 24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유아들은 언어적 반응의 양이 증가하며 듣는 이가 주는 피드백에 잘 반응하고, 표현하는 말의 양도 증가된다. 3~4세 유아들은 글자, 그림, 사물, 사람들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화하며, 단수, 복수 및 과거, 현재

참고문헌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5


하고 싶은 말
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화용론의 의미
2. 화용론의 만 2, 3, 4세에 대한 실제 예
1) 만 2세에 대한 실제 예
2) 만 3세에 대한 실제 예
3) 만 4세에 대한 실제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