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일 월요일

서비스마케팅 Balancing Demand & Capacity 수요와 가용능력의 조화

서비스마케팅 Balancing Demand & Capacity 수요와 가용능력의 조화
[서비스마케팅] Balancing Demand & Capacity 수요와 가용능력의 조화.ppt


목차
1 수요의 변동과 서비스 생산성
2 많은 서비스 조직의 가용능력 제약
3 수요의 패턴과 결정요소
4 관리할 수 있는 수요의 수준
5 대기열과 예약을 통한 수요관리
6 대기인식 최소화
7 해결책
8 효과적 예약 시스템의 개발




본문
수요의 패턴과 결정요소
수요의 이해
수요의 패턴과 원인에 대한 질문

(표 9-1)

1. 요구 수준에 따라주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까?(수요사이클 주기)
시간/ 1주일/ 1개월/ 1년/ 그외

2. 왜 이러한 순환 변화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채용 일정 / 결제 및 세금 납부 , 환불주기 / 임금 및 봉급 지불 날짜 / 수업 시간과 방학 /
기후에 따른 계절적 변화/ 일반적 종교적 휴일의 발생 / 해안 파도와 같은 자연 주기

3. 수요 단계는 불규칙하게 작용하는가?
날씨에 있어서 매일매일 바뀜 / 건강 이벤트가 언제 발생하는지 알 수 없다 /
사고, 화재, 그리고 확실한 범죄행위 / 자연적인 재앙(지진, 폭풍, 산사태, 화산 폭발 등)

4. 수요의 시장세분화 가능성
손님의 특별한 취향이나 특별한 목적에 의한 형태를 사용해라 /
각각의 완전한 거래의 이익 가능성에서의 다양성

관리할 수 있는 수요의 수준
수요의 수준 관리 방법
▶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서 자신의 수요의 수준을 찾는 방법

▶ 가장 바쁜 시간의 수요를 감소시킨다

▶ 수요 수용량을 증가시킨다

▶ 예약시스템을 활용한다

▶ 큐잉시스템을 활용한다

수요 재설정의 마케팅 전략
▶가격과 그 이외의 비용을 이용한 수요관리

▶ 상품구성요소의 변화

▶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 전달하는 시간의 변경

*전달하는 장소와 전달하는 시간 변경시켜 수요 전달 방법
① 전달하는 장소와 시간의 변경없이 서비스를 제공
② 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을 때 서비스를 제공
③ 새로운 장소에서의 서비스 제공

▶ 프로모션과 교육을 통한 수요조절




본문내용
있는 수요의 수준
대기열과 예약을 통한 수요관리
대기인식 최소화
해결책
효과적 예약 시스템의 개발
*
*

탐 구 내 용
서비스 맥락에서 ‘용량, 능력’은 무엇이고 어떻게 측정하는가?
수요의 변화와 원인을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는가?
가용능력관리 기술을 수요에 있어서 수학적으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
만약 고객이 서비스를 기다려야 한다면 그들을 위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효과적인 예약 시스템의 설계는 무엇인가?
*
*

서비스기업의 성공여부는 정확한 수요예측과 서비스 가용능력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경영능력에 달려있음
서비스
저장이 힘들다
서비스 수요가 불규칙
수요의 변동과 서비스생산성

수요의 변동과 가용능력
주어진 순간에 고정가용능력 서비스에 직면할 수 있는 4가지 조건
(가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