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1일 수요일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hwp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특수교육의 정의와 유형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
1.1 정상화
1.2 최소제한환경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3.1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
3.2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조건
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
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해결방안
Ⅴ. 결론


본문
Ⅰ. 서론

특수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인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장애인을 조상이나 부모의 죄, 부정한 운명을 타고난 존재, 또는 재수가 없어서 장애를 입은 사람 등으로 알아왔으며 장애의 특성과 정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능력이 없는 존재로 취급하는 사례가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서로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인정하는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시각도 변하게 하고 있다. 장애를 개인의 결함이 아닌 각자가 지닌 다양성의 하나로 파악하며, ‘더불어 삶’을 추구하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음은 장애인관에 대한 밝은 전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통합교육을 보다 잘 이해하고,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그에 따라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대책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교육의 정의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
1.1 정상화
1.2 최소제한환경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3.1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
3.2 장애아동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조건
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
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해결방안
Ⅴ. 결론
Ⅰ. 서론
특수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인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장애인을 조상이나 부모의 죄, 부정한 운명을 타고난 존재, 또는 재수가 없어서 장애를 입은 사람 등으로 알아왔으며 장애의 특성과 정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능력이 없는 존재로 취급하는 사례가 많았던 것도 사실이

참고문헌
김삼섭(1996). 장애아 통합교육-비교교육학적 접근-. 서울: 양서원.
박원희, 성수국, 육주혜, 장진섭 공저(2003). 특수교육과 장애인 복지의 이해. 서울:양서원.
신현기 등저(2002).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정대영, 김성애, 박희찬(1996). 통합교육실태 국제 비교
정동영. 특수교육 정책 및 관련 법규.
조용태(2003).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서울:도서교육.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