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유아교육의 개념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대상 3.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① 인지발달
측면 ② 유아기의 성격발달
측면 ③ 유아의 활발한
언어발달 ④ 유아의 정서발달
측면 ⑤ 유아의 신체발달
측면 ⑥ 유아기의 사회발달
측면 2) 유아의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 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② 핵가족화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③ 유아성장의
촉진화 ④ 부모역할의
변화 ⑤ 매스미디어의 무분별한
흡수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 2. 유아교육의 개념
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0~8세 유아 행동의 계호기적이며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 또는 0~8세 유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 주는 일련의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인간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학문으로 규정할 때 인간행동은 선천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변화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행동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에 의하여 변화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인간행동이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있다고 믿는다면 교육은 불필요하고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잠재능력은 후천적인 경험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밝혀 주는 많은 과학적 연구를 토대로 할 때 교육의 가능성은 입증되며 그 중요성 또한 강조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기초할 때 유아교육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타고난 잠재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돕는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 . 3.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① 인지발달
측면
인지발달의 측면에서도 블룸(Bloom)은 8세 이전에 유아 지능의 80%가 형성이 되며 인간의 지능이 17세경까지 발달한다고
하였다. 이 때 만 5세의 지능은 50%, 만8세까지는 80%, 17세 때의 지능은 100%까지 예언할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또한
인지발달의 대표적인 학자인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가 그 다음에 오는 구체적 형식적 조작기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유아는
논리적이지는 못하지만 창의적인 상상력의 단계로 이 시기의 탐색적 경험의 유무와 정도에 따라 인지발달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본문내용 기의 성격발달 측면 ③ 유아의 활발한 언어발달 ④ 유아의 정서발달 측면 ⑤ 유아의
신체발달 측면 ⑥ 유아기의 사회발달 측면 2) 유아의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 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② 핵가족화로 인한 자녀교육의 어려움 ③ 유아성장의 촉진화 ④ 부모역할의 변화 ⑤ 매스미디어의 무분별한
흡수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1. 서 론 엘킨드(Elkind, 1981)와 같은 학자는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아동기가 인간의 생애에서 잊혀진 시기로 본다면 현대 사회에서 아동기는 실제로 아동으로서의 고유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아동기의 실종기”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동기의 실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1960년대 이후 이루어진 발달심리학 분야의 연구와 현대 가족 구조의
변화
참고문헌 1. 공인숙 외 공저(2002),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2. 심성경 외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3. 이연섭 외 공저(1996),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4. 이기숙 외 공저(2002),『유아교육개론』,
양서원 5. 김오남 저(2001),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하고 싶은 말 이 자료가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