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1일 수요일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장애아동통합교육.hwp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중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해결책
(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
Ⅰ.서론
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은 ‘통합교육’이다.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 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도 이제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Wolfensberg에 의해 최초로 주장 된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리’도 통합교육의 경향을 촉진해 주고 있다.
그러나 교사의 부족한 신념과 자질,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의 미흡한 준비, 비장애학생과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 부족, 통합교육 시 비장애학생의 학습권 침해에 대한 우려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세계적인 주류이며 장애아의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나는 지난 학기(2001년 2학기) 단국대학교 신현기 교수님의 ‘특수아지도와 상담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다. 별 관심 없이 수강하게 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특수아동교육기관을 방문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우리나라의 특수아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다. 내가 섣불리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지금과 같은 분리교육형태에서는 장애아들에 대한 부정적인 ‘낙인’을 확실히 찍어주는 교육밖에는 할 수 없을 것이다.

본문내용
문제점과 해결책
(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Ⅲ.결론
※참고자료
Ⅰ.서론
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은 ‘통합교육’이다.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 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도 이제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Wolfensber

참고문헌
1. 황순자(2000). 「장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연구」. 初等敎育硏究 13.2, pp153―179
2. 전영숙(1999).「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 특수교육연구 6, pp.151―169.
3. 정계숙(1999).「통합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 釜山師大論文集 37, pp. 79―103.
4. 황순자이경화(1998). 「특수교육관련 활동이 통합교육의 인식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대 초등교육연구 9, pp 613―632.
5. 차영하(2000). 「친구 도우미 활동을 통한 특수 학생의 통합 교육 방안」. 교육경북 124, pp. 142―144.
6. 김향지정봉도(1998).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전략 탐색」. 大邱大再活科學硏究 14.2, pp.171―188.
7. 이성애(2001).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에서의 지원인력 활용 실태와 문제점」. 현장특수교육, pp.24―27.
8. 강동숙(2001).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통합교육 실천 방안 모색」. 교육재주109, pp.101―103.
9. 日本精神薄弱者福社聯盟(1999). 『세계 특수교육의 신동향: 통합교육의 실천』. 학지사.
10. 죽향추국교수정년기념논통간행위원회(1993). 『특수 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죽향추국교수정년기념논통간행위원회.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