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유아 인지 발달과 학습 증진 프로그램
[유아교육] 영유아 인지 발달과 학습 증진 프로그램.hwp |
|
목차 Ⅰ.영아의 독특성 1.영아의 능력 2.감각인식 3.영아의 특성 (성차)
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1.문화와 관계 2. 학습의 도구 3. 관계를 통한 학습 4.영아가 학습하는 개념
Ⅲ. 인지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1. 보육: 풍부한 환경과 반응적 관계 2. 위험에 처한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 3. 조기
중재
본문 1.영아의 능력 생후 8-9개월 : 감각을 통해 지각한 정보에 주로 의지 생후 1년 :
언어와 다른 상징 사용 생후 3년 : 유창한 언어와 정교한 극놀이, 중요하고 의미 있는 우정 →생후 3년 동안 세상에 대해 알기
위해 자신의 능력과 부모 및 교사의 지원을 사용. 이는 학습의 기초
1)집중 - 자기 조절 : 자신의 반응 통제→흥미
유지 - 애착관계 : 성인이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것이라는 확신 →두 가지 요인으로 실행기능의 차이가 나타남 *실행기능 :
자기 조절을 하고 환경에서 적절한 정보에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 계획하고 연관시키며 행동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
(Eslinger,1996), 자신의 행동을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예시)영아기 때 반응적인 성인과 함께 지낸
타일러라는 아이는 자신이 탐색하는 동안 성인이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것임을 알고 자유롭게 탐색과 놀이에 집중할 수 있다. 반면, 메리는 어린
영아였을 때 울면 아무도 반응해주지 않고 세심하게 도와주지 않았으며, 산만한 환경에서 화를 잘 재는 성인과 함께 있었다. 따라서 메리는
안정감이나 편안함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스스로 위험에 대한 신호를 알아차려야 하기 때문에 놀이에 집중하지 못한다. - 거의 모든 영아는
집중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관계중심 이론에서는 성인에 의해 주의집중 할 수 있는 기초를 세우게 되므로 성인의 역할을
강조함. ☆성인의 역할: 빠르고 민감한 반응, 탐색하기 안전하고 조용한 환경, 다양한 놀잇감 제공, 가까운 거리에서 영아의 이름을
불러준다.
본문내용 중요하고 의미 있는 우정 →생후 3년 동안 세상에 대해 알기 위해 자신의 능력과 부모 및
교사의 지원을 사용. 이는 학습의 기초 1)집중 - 자기 조절 : 자신의 반응 통제→흥미 유지 - 애착관계 : 성인이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것이라는 확신 →두 가지 요인으로 실행기능의 차이가 나타남 *실행기능 : 자기 조절을 하고 환경에서 적절한 정보에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 계획하고 연관시키며 행동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 (Eslinger,1996), 자신의 행동을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예시)영아기 때 반응적인 성인과 함께 지낸 타일러라는 아이는 자신이 탐색하는 동안 성인이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것임을 알고 자유롭게 탐색과 놀이에 집중할 수 있다. 반면, 메리는 어린 영아였을 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