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33[특수교육]장애아통합교육[1].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⑴ 통합교육의 배경 ① 정상화 ② 최소제한환경 ⑵
통합교육의 개념 ⑶ 통합교육의 유형 및 방법 ① 통합교육의 유형 ②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영역별 교수방법 1) 시각장애아동
2) 청각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지체장애아동 5) 정서장애 6) 언어장애 7) 학습장애 ③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1) 협동학습 2) 동료교사 3) 동료자원봉사 4) 특별친구 5) 반대역할
교사 ⑷ 통합교육의 요건 ① 장애아동의 준비 ② 일반아동의 태도 ③ 교사의 태도 ④ 부모의 태도 ⑸ 통합교육의
효과 ①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②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으며 일생을 살아나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하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바로 이 ‘사회화’에 둔다. 1970년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 모두가 한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 아래, 제한되었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환경 전반으로 넓혀 나가는 시대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그와 동시에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통합교육이 대두되었으며, 현재는 통합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마련되어 실천되고 있다.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내용 합교육의 개념 ⑶ 통합교육의
유형 및 방법 ① 통합교육의 유형 ②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영역별 교수방법 1) 시각장애아동 2) 청각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지체장애아동 5) 정서장애 6) 언어장애 7) 학습장애 ③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1) 협동학습 2) 동료교사 3) 동료자원봉사 4) 특별친구 5) 반대역할 교사 ⑷ 통합교육의
요건 ① 장애아동의 준비 ② 일반아동의 태도 ③ 교사의 태도 ④ 부모의 태도 ⑸ 통합교육의 효과 ①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②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으며 일생을 살아나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하며, 교육의
참고문헌 신현기 외(2000), 『특수교육의 이해』,교육과학사 박화문 외(1999), 『장애 유아의 교육과
지도』,창지사 이소현 박은혜 공저(1998), 『특수아동교육』,학지사 국립특수교육원(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국립특수교육원 이규식 외(1996), 『특수아 치료 교육 원론』,대구대학교 출판부 김삼섭 편저(1996), 『장애아
통합교육』,양서원 김승국(1994), 『특수교육학』,양서원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