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어디서나
2013년 8월 21일 수요일
유아교육 영유아 인지 발달과 학습 증진 프로그램
유아교육 영유아 인지 발달과 학습 증진 프로그램
[유아교육] 영유아 인지 발달과 학습 증진 프로그램.ppt
목차
I.영아의 독특성
II.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Ⅲ. 인지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본문
영아의 능력
→생후 3년 동안 세상에 대해 알기 위해 자신 의 능력과 부모 및 교사의 지원을 사용.
이는 학습의 기초
집중
실행기능
● 자기 조절을 하고 환경에서 적절한 정보에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
● 계획하고 연관시키며 행동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 (Eslinger,1996)
● 자신의 행동을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자기 조절 : 자신의 반응 통제→흥미 유지
● 애착관계 : 성인이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것
이라는 확신
본문내용
● 자기 조절을 하고 환경에서 적절한 정보에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
● 계획하고 연관시키며 행동을 조직할 수 있는 능력 (Eslinger,1996)
● 자신의 행동을 융통성 있게 변화시키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 자기 조절 : 자신의 반응 통제→흥미 유지
● 애착관계 : 성인이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것
이라는 확신
☆
집중
성인의 역할
빠르고 민감한 반응, 탐색하기 안전하고 조용한 환경, 다양한 놀잇감 제공, 가까운 거리에서 영아의 이름을 불러준다.
호기심과 동기부여
습관화 현상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정확하게 예측하게 되면, 그 사건에 대해서는 더 이상 흥미를 보이지 않고 쳐다보지 않는 것.
호기심과 동기부여
Pruett
사건이 정서적인지적 반응을 일으킬 때 학습이 일어난다.
상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최근 게시물
이전 게시물
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