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1일 수요일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연구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연구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연구.pptx


목차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2. 설립 배경
3. 인지학적 인간론
4.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특징
5.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특성
6. Q&A


본문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누구?
독일계 오스트리아인의 학자, 인지학의 창시자
헝가리 출생. 신비사상가, 건축가, 교육자로서

유명
-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최초로 자유

발도르프 학교를 창시
현재 인지학의 이론아래 치료교육학과 관련하여 독일과

유럽 전역에 캠프힐(도르프게마인샤프트)이 건립됨

2.인지학적 인간론
인간이란 신체만이 전부가 아닌

영혼을 통해 정신과 통합된 존재,
우주와 긴밀히 관련된 우주적인 존재
-신체, 영혼, 정신이 조화를 이루어 발달통한 인간다운 삶

: 영혼의 활동인 의지, 감정, 사고가 신체와 정신이 잘 매

개 할 수 있도록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


본문내용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독일계 오스트리아인의 학자, 인지학의 창시자
헝가리 출생. 신비사상가, 건축가, 교육자로서
유명
-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최초로 자유
발도르프 학교를 창시
현재 인지학의 이론아래 치료교육학과 관련하여 독일과
유럽 전역에 캠프힐(도르프게마인샤프트)이 건립됨

2. 설립 배경

- 1919년 발도르프 학교 중 최초 설립
사회공정성의 원리가 학교분야에
실현
최초의 "통합학교“
독립적이고 자치적인 학교
유아기에서 12-13학년 교육 운영

3. 인지학적 인간론

인간이란 신체만이 전부가 아닌
영혼을 통해 정신과 통합된 존재,
우주와 긴밀히 관련된 우주적인
존재
- 신체, 영혼, 정신이 조화를 이루어 발달통한 인간다운 삶
: 영혼의 활동인 의지, 감정, 사고가 신체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