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1982년, 프로야구 개막 2.The Marketing in 1.0 3.The Case of Crisis in 1.0 4.관중의 급감 5.The Era of Baseball 1,0 6.2.0 시대의 서막 7.The appearance of Sportainment 8.The case of Sportainment 9.The effects of Sportainment 10.The limitation of Sportainment 11.The Era of Baseball 2,0 12.Need something NEW 13.Backgrounds in 3.0 14.What is 3.0 15.기업 브랜딩의 필요성 16.Sports Marketing 17.The Cases utilizing sports 18.WHY KIA? 19.What is KIA Tigers? 20.Brand Awareness 21.Brand Association 22.Brand Elements 23.Brand Positioning 24.Brand Value 25.Tactics of KIA Tigers 26.The Priciples in 3.0 27.Brand Essentials of KIA 28.* BRAND TACTICS For the Newly Built Stadium 29.* BRAND TACTICS For Comm. channels 30.The Expected Effects in 3.0
본문 출범의 배경은 정치적 이유 쿠테타 정권의 국민 관심사 돌리기
3S 정책 (Screen, Sex, Sports)
급작스런 출범으로 인해 시작부터 모기업에 의존적인 구조 형성
재벌이라는 튼튼한 뒷돈이 있는 마당에 구단은 머리 아프게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었다. 멍석만 펴놓으면 관중들이 들어와줬고 언론이 알아서 보도해줬다. 프로야구 발전을 위해 숙원사업인 구장확보도 힘써 나서지 않았다.
(출처 : 한겨례 1997.10.29.)
모기업의 지원 아래 無마케팅, 단순노출효과 중심
1995년 태평양으로부터 인수 당시,약 430억 ↓ 2007년 KT 60억 인수 의향 ↓ 기업이미지 제고 미비, 인수 의사 포기 ↓ 2007년 센테니얼 120억에 인수
야구단 가치 급감, 기업들의 야구단 운영에 대한 차가운 시선
The Era of Baseball 1,0
태생이 모기업에 의존적인 형태의 프로야구단
과거에는 지상파 중계로 노출효과가 야구단 운영비보다 많은 구조
기업의 안정적인 자금 공급으로 야구단의 無마케팅
하지만 지상파 중계가 줄어들고 관중수가 줄면서 노출효과 급감
기업마저 외면하는 야구단 운영
브랜딩보다 모기업의 노출효과에 중심을 두었으나 이마저도 약해진 The Era of Baseball in 1.0
‘운동경기를 통하여 얻는 즐거움’ ‘스포츠를 매개로 구단이 제공하는 부가적인 즐거움’
야구 인기의 촉진제, 스포테인먼트의 등장
본문내용 S 정책 (Screen, Sex, Sports) 급작스런 출범으로 인해 시작부터 모기업에 의존적인 구조 형성 출범의 배경은 정치적 이유 The Era of Baseball in 1.0
The Marketing in 1.0 The Era of Baseball in 1.0 모기업의 지원 아래 無마케팅, 단순노출효과 중심 <야구 지상파 TV 노출 효과> (단위 : 억) 264 216 112 재벌이라는 튼튼한 뒷돈이 있는 마당에 구단은 머리 아프게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었다. 멍석만 펴놓으면 관중들이 들어와줬고 언론이 알아서 보도해줬다. 프로야구 발전을 위해 숙원사업인 구장확보도 힘써 나서지 않았다. (출처 : 한겨례 1997.10.29.)
The Case of Crisis in 1.0 The Era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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